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규제 현장에서 답 찾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구, 9월부터‘기업규제 현장추진반’ 가동, 규제발굴 해결 및 지원사업 안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다음달부터 4개월간 기업투자와 지역경제 활성화 걸림돌이 되고 있는 기업규제(애로)를 찾아 내 신속히 해결하기 위한 '기업규제 현장추진반'을 가동한다.

신연희 강남구청장

신연희 강남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강남구는 지난 4월부터 온·오프라인으로 규제개혁 과제를 접수 받는 한편 8월에는 지역 내 중소기업 1775곳에 일일이 공문을 보내 안내했음에도 지금껏 건의건수가 10건에 불과, 기업규제현장추진반을 꾸려 규제발굴, 해결방안 검토, 결과 알림까지 일사천리로 처리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규제개혁신문고(www.better.go.kr), 중소기업옴부즈만(www.osmb.go.kr)으로 강남구는 구 홈페이지 규제개혁신고센터를 통해 기업규제 풀기에 주력하고 있지만 정작 하루하루가 바쁜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은 규제에 대해 고민하고 건의할 여유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첫 선을 보이는 기업규제 현장추진반은 규제·경제·일자리 전담 직원들 중 총 2개조 8명으로 꾸려, 지역 내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경제·일자리 관련 협회(단체) 등을 두루 찾아다니며 기업 규제 해결을 돕고 구의 다양한 지원 사업도 안내한다.

또 기업현장을 직접 찾아다니며 발굴한 규제 및 애로사항은 담당부서와 충분한 협의로 해결방안을 찾고 14일 이내에 결과를 알려줌은 물론 필요시 정부 부처 등에 법령 개정도 건의할 방침이다.

아울러 구 홈페이지와 협회(단체) 홈페이지에 처리내용을 공개해 관련 기업들이 공유토록 할 계획이다.
특별히 올해는 의료·관광·소프트웨어 분야 기업을 중점 방문한다.

기업규제 현장추진반은 오는 12월까지 시범 운영하며, 운영 성과와 기업만족도가 높을 경우 내년에는 확대할 계획이다.

강남구는 8월 현재 규제개혁 과제 77건을 자체 발굴, 이 중 49건은 정부부처 등에 개선 건의, 자치법규 10건은 조속히 정비토록 했다.

9월에 전 직원을 대상으로 2차 규제개혁 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며, 성과제고를 위해 부서평가에 따른 인센티브(포상금) 방안도 마련했다.

구 관계자는 “기업규제를 풀어야 투자가 활성화되고 지역경제가 살아난다.”면서 “운동화 끈을 조여매고 기업현장을 누비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