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은희 서초구청장 안방 줄이고 휴게공간 만들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열린 소통 위한 공간 조성으로 발상의 전환을 보여주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서초구청 직원 이미영(가명)씨는 업무보고를 위해 5층 구청장실에 들렸다 깜짝 놀라서 뒷걸음질 쳤다.

예전에 구청장 보고를 하기 위해 긴장하며 기다렸던 구청장실이 알록달록한 카페로 변신했기 때문이다.
이달 초 여름휴가 기간동안 서초구청은 구청장실이 있는 5층에 인부들이 들락거리는 등 공사가 한창이었다.

직원들은 구청장이 바뀌면서 으레 하는 인테리어 공사이겠거니 했지만 일주일 후 개방된 구청장 집무실은 기존과는 전혀 다른 느낌의 장소로 바뀌어져 있었다.

우선 기존에 80㎡였던 구청장 집무실이 46㎡로 절반 가까이 대폭 축소됐다.
휴게실

휴게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두꺼운 철문으로 폐쇄됐던 벽과 출입문이 안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유리 미닫이문으로 바뀌어 항상 열려 있다.
이와 함께 파스텔톤 의자들과 원탁 테이블, 은은한 주광색 형광등은 마치 커피숍에 있는 것처럼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벽돌로 만들어진 한쪽 벽면에는 세련된 그림이 걸려있고 맞은 편 벽면에는 책장이 놓여있어 북카페 같은 분위기를 자아냈다.

뿐 아니라 구청을 찾아오는 구민과 직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Zone과 정수기, 커피머신, 음향기기, LED TV 등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이런 변화는 조은희 구청장이 먼저 제안했다.

조은희 구청장은 기존 집무 공간이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이미지로 인해 구민과 직원이 소통하러 오는 장소로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 새로운 공간으로의 변화를 꾀하게 됐다고 한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기존 집무공간을 반으로 축소하고 대신 남는 여유 공간을 주민들과 직원에게 돌려주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샘솟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휴게공간 명칭도 전직원들의 공모를 통해 '서초 열린상상까페'로 최종 확정, 27일 오전 10시 직원들과 함께 현판식을 하고 티타임을 갖기로 했다.

열린 소통을 하려는 조 구청장의 아이디어에 주변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휴게실

휴게실

원본보기 아이콘

구청장의 권위와 기득권의 상징이었던 구청장실이 이제는 열린 소통의 공간으로 바뀌면서 구청을 찾은 민원인들과 직원들 사이에서도 예전보다 활기가 넘친다고 한다.

조은희 구청장은 “기존 집무실에서 대기하는 간부들과 직원들이 마치 면접을 보러 오는 것처럼 긴장하는 모습을 보고 이런 상태로는 구민과 직원들이 도저히 열린 소통을 할 수 없을 것 같아 일단 소통이 가능한 장소부터 제공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면서“구청장의 안방은 작아졌지만 구민과 직원들이 아이디어를 마구 내뿜어주는 창의적인 휴게공간으로 거듭나 주민과 직원, 더 나아가 서초구 모두가 윈(win)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