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환수 국세청장 "대기업·대자산가 탈세 바로잡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임환수 신임 국세청장이 국세청 조직을 재정비하고, 대기업·대자산가의 탈세와 역외 탈세 등을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다.

임 국세청장은 21일 취임사를 통해 "대기업, 대자산가 등 사회지도층의 탈세와 역외 탈세 등 재산 국외도피는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공평한 세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또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은닉재산을 끝까지 추적해 환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세청 조직을 재정비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임 청장은 "조사과정에서 국·과장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조사인력은 정예화하고, 소송 대응체계도 보강할 것"이라면서 "서울청 송무조직과 인력을 혁신해 우리나라 최고 전문가 조직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또 "본청과 지방청 조직을 슬림화하고, 세무서의 현장인력을 확대해 납세자와의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국·과장에 대한 권한 위임도 약속했다. 임 국세청장은 "국세청에 근무하는 국·과장들은 20~30년간 근무한 최고 전문가인 만큼 국세청장이 가진 권한과 책임을 과감하게 위임하겠다"고 말했다.

임 청장은 국민과 함께 하는 세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하면서 "경제가 어려운 때 일수록 오히려 불필요한 세정 간섭을 없애고 성실신고 지원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발적 성실신고를 통한 국세 수입이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국민이 세금을 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서민과 소상공인 등 경제적 취약계층에게는 세정지원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 "'외부에 설명되지 않는 인간관계나 만남'을 갖지 않겠다"고 말하면서 "마음, 태도, 행동이 바뀌는 청렴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세청의 위기는 항상 고위직으로부터 왔다"면서 "간부들도 직원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도록 솔선수범해달라"고 당부했다.

임 청장은 "세수확보의 기반이 되는 경제사정이 어렵고, 국세청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기에 여러가지 제약조건도 많다"고 하면서도 "'균공애민(均貢愛民)의 자세로 지혜와 마음을 모으면 된다"고 덧붙였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