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국산車, 국내 택시 시장서도 외면당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택시운송조합 설문조사 결과 택시 기사·회사들 "국산 택시 차량, 비싸고 후져"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최근 품질·연비·안전에 대한 의구심 증가와 값 싼 외제 자동차의 공세로 국산 자동차가 위기를 맞고 있다. 외제차의 자동차 판매 시장 점유율은 10년 전만 해도 5% 미만이었지만, 지난해 기준 12%를 돌파하는 등 치솟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자동차 회사들의 최대 고객 중 하나인 LPG 택시 차량을 운전하는 서울 시내 택시 기사·회사들도 국산 택시 차량의 가격과 연비ㆍ품질 등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이사장 오광원)이 서울 지역 159개 택시 회사 및 운전 기사 1179명을 상대로 지난 5월12일부터 6월12일까지 실시한 '2014년 택시차량 품질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택시 업체 및 택시 기사들은 국산 택시 차량이 비싼 반면 연비, 품질 등에 문제가 많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 결과 일선 택시 회사 및 기사들은 차량 가격에 대한 불만이 높았다. 택시 회사들의 경우 택시 차량 가격이 '매우 높다' 18.8%, '높다' 73.8% 등 92.6%가 가격에 대한 불만을 갖고 있었다. 또 국산 택시 차량에 대해 높은 차량 가격(45.6%) 외에 낮은 연비(25.7%), 불필요한 기본 사양(14.6%), 잦은 고장(13.1%), 낮은 안전성(1.0%) 등 품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또 택시차량에 가장 필요산 개선 사항이 뭐냐는 질문에도 연비 개선(37%), 가격인하(35.8%), 안전성 강화(13.3%) 등의 답변이 나왔다.

택시 회사들은 또 연료비 절감을 위해 디젤, 전기, CNG 등 택시 연료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77.3%)였다. 기존 택시 차량들의 모델이 자주 변경되는 점에 대한 불만도 높았다. 38.8%가 택시 전용 차종 생산을 해주거나 최소 15년(10.6%), 10년(31.9%) 또는 6년(16.9%)은 운전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견도 대다수였다.
택시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요건은 연비(26%), 가격(25.1%)의 순이었다.
자동차 회사들의 AS에 대해서도 불만이 높았다. 서미스 마인드 부족 의견이 31.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조사별 부품 구입 조건이 차이가 나거나(23.6%), 불친절하다(22.2%)는 의견, 구매 전ㆍ후 태도가 달라진다는 불만(19.4%), 약속 불이행(2.8%) 등의 지적이 나왔다.

이와 함께 택시 기사들도 현재 국산 택시의 문제점을 묻는 질문에 연비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답변이 44%로 가장 많았고, 안전성 강화 의견도 22%나 차지했다. 성능ㆍ기능이 더 좋아여쟈 한다(16.1%), 가격이 싸져야 한다(12.0%)도 상당히 많았다.

구체적인 차량 성능 개선점으로는 소음 진동 주행성이 45.9%, 엔진ㆍ변속기 23.7%, 승차공간ㆍ트렁크 공간 확대 14%, 냉난방기능 10.8%, 외관디자인 5.7% 등의 순으로 지적됐다. 차량의 내구 품질 중에선 시트 재질 강화 의견이 40.6%로 가장 많았고, 에어컨ㆍ히터 25.8%, 타이어 21%, 도색 8.8% 승으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밖에 택시기사들은 요즘 많이 도입된 전후방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을 차량 장착시 기본 사양에 포함시켜야 된다는 의견(32.5%)이 높았다. 전좌석 에어백 설치(21.6%), 사고기록장치(19.1%), 내비게이션(15.3%), 후방 주차보조시스템 등(11.5%) 등의 장치들도 비슷한 의견이 나왔다.

택시회사ㆍ기사들은 아울러 차량 구입 초기 각종 중대 결함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번 설문에서 차량 구입시 앞바퀴 정렬이 비틀어져 타이어가 마모되는가 하면, YF 쏘나타의 경우 미션불량ㆍ엔진결함, K5는 미션결함, 라이트 시그널 고장, 급발진 사고 및 오디오ㆍ등속 조인트 불량, 하부 베어링ㆍ트렌스미션ㆍ휠기어 불량 등의 결힘이 나타난다는 결과가 나왔다.

결함이 발생해도 자동차 회사들이 즉각적인 AS에 미흡하고 정기 점검 및 사후 관리도 잘 안 해준다는 불만도 높았다. 특히 종종 발생하는 급발진 의심 사례에 대한 정확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브레이크 위치에 영상장치를 부착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