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25bp론 부족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금리 25bp(bp=0.01%포인트) 내리는 걸로 경기가 갑자기 좋아지긴 어렵죠."

유승민 삼성증권 투자전략팀장의 말이다. 8월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지만, 설령 금리 인하를 기정사실화 한다 해도 경기를 끌어올리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전민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리를 50bp(bp=0.01%포인트) 내려야 부채가 있는 가계가 0.18%p의 소비를 증가한다고 추산했다.
그렇다고 기준금리를 25bp 이상 떨어뜨린다는 시나리오는 상상하기 어렵다. 3.8%의 경제성장률을 내놓은 한국은행이 두차례나 금리인하의 초강수를 두긴 어렵다는 예측이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금리 인하와 함께 들고 나오는 사내 유보금 과세, 배당투자 확대안, 부동산 경기부양책 등이 미칠 영향에 더 주목하고 있다. 금리인하를 포함한 경기 부양 '종합선물세트'가 추진력을 얻을 때 비로소 증시도 호재를 입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박동진 삼성선물 연구원 = 3.8%의 경제 성장률을 내놓은 한국은행이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는 아직 시장에서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이번 금리인하 기대의 주요 요인이 경기 둔화를 넘어 정치권 압력이 작용하고 있다는 측면에서도 두 차례의 기대는 과도하다고 판단된다.

아무리 하향 조정해도 올해(3.9%→?)의 성장률 전망이 작년(+2.3%, 박근혜정부 2013년 경제정책방향, ’13/03/28) 보다 낮을 가능성은 거의 없으며, 당시에는 집권 초기였던 만큼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통화/재정 정책에 따른 부양을 독려했음에도 작년 금리 인하는 단 한차례에 그쳤다. 2기 내각에서 정치 실세가 경제 부총리에 임명되지 않았다면, 과연 인하 기대가 오늘과 같이 강해질 수 있는가 되돌이켜 봐야 한다.
전일 박 대통령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주택시장 규제완화, 일자리 창출 등 2기 내각 출범과 함께 민생경제 살리기에 힘써달라고 언급했지만, 통화정책을 사용한 내수부양의 필요성은 언급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부동산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하여 세월호 참사 이후 처음 언급했다. 또 ‘규제개혁은 투자, 일자리 창출과 직결되기 때문에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곽현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 =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 가능성은 현재 세계 흐름에는 맞는 행동이다.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90% 가량을 차지하는 국가들의 기준 금리 추이(선진 23개국, 신흥 31개국, GDP 가중)를 보면 그렇다. 현재 세계는 기준 금리 인하 시기다. 한국은행의 기준 금리는 세계 속 한국 경제를 반영하듯 선진국과 신흥국 기준 금리의 중간 쯤에 위치해 있다(선진국도 신흥국도 아닌 어쩡쩡한 상태).

2008년 금융위기 이후에는 세계 금리(선진국과 신흥국의 GDP 가중 평균)와 유사하다. 우리나라가 조금 낮은 편이다. 2008년 10월 미국 리먼 사태 이후 한국은행의 기준 금리와 세계 기준 금리와의 차이는 평균 0.6%p였다(한국>세계). 지금 한국과 세계 기준 금리와의 차는 0.5%p로 평균보다 차이가 적다. 바꾸어 이야기하면 한국 기준 금리가 과거 평균보다 0.1%p 높음을 의미한다.(혹은 세계 기준 금리가 0.1%p 높거나).

세계 기준 금리가 조금 더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은행이 한 차례 가량 금리 인하를 하면 예전과 같은 평균 격차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꼭 세계 기준 금리와의 괴리가 평균에 붙어야 한다는 법은 없지만 금리 인하를 한다해도 특이한 일은 아니라는 의미다. 한 차례 인하는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는 수준이다.

◆강현철 우리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 = 사내 유보금에 대한 과세안이 12년만에 부활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배당수익률이 1%대로 전세계에서 가장 낮다. 반대로 사내유보율은 87.7%로 글로벌 1위 수준이어서 과세를 통한 배당 확대의 당위성이 존재한다.

첫째, 자기자본이익률(ROE) 상승에 따른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기대된다. 사내 유보금 과세가 배당성향의 증가로 이어진다면, 이는 자본의 감소와 ROE 확대 효과를 가져온다. ROE가 높아지게 되면서 펀더멘털을 강조하는 외국인 투자자에게도 한국시장이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부각될 수 있다.

또 국내 투자자로 하여금 장기 투자의 유인 동기가 된다. 배당을 통한 월 지급식 펀드 등의 확대로 장기 투자 유인이 확대된다면, 배당 수익과 주가 상승을 바라 보는 직접 투자자들은 물론이고 간접적으로 펀드를 통해 자금을 관리하는 투자자들도 주식시장으로 끌어 들어 올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기대할 수 있다. 한국 증시가 이머징 안에서도 디스카운트 되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아져야 한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