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2005년부터 에딘버러, 바비칸 센터, 글로브 극장 등에서 셰익스피어의 연극 '한여름 밤의 꿈'으로 영국에서 다섯 차례 공연을 해 왔던 극단 여행자의 연출가 양정웅씨가 이번엔 '햄릿'을 런던 무대에 올렸다. 독살당한 아버지의 죽음, 어머니를 향한 원망, 숙부를 향한 분노, 애인 오필리어의 익사 그리고 햄릿 자신의 파멸. 죽음으로 얼룩진 비극을 전통 굿으로 풀어낸 '양정웅표 햄릿'이다.
지난 13일(현지시각) 런던에서 만난 양씨는 "극을 준비하면서 만신(萬神)을 만나 굿을 배우며 이를 연기로 표현하려 배우들과 훈련했었다. 늘 공연에서 한국적인 것들을 표현하려고 했는데 무속을 알게 되면서 우리 전통에 대해 '그동안 피상적인 것들만 알고 있었구나'하는 반성도 느꼈다"며 "5000년 동안 우리 땅에서 이어져 왔던 무속의 본질이 무엇인지 더 알고 싶다"고 말했다.
양씨가 서양 희곡작품에 우리나라 전통의 옷을 입혀 실험적 연극을 올려온 건 십수년이 돼간다. 특히 그는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새로운 연극으로 선보여 왔다. 양씨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무엇보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며 "그만큼 열린 텍스트이기에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고 일상적 이미지가 아닌 초현실적이면서 어느 나라의 전통이나 문화와도 결합이 가능하다는 매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동양의 전통으로 재해석한 이번 '햄릿' 공연에서 관람객들은 맨발로 뛰는 배우들의 현란한 몸짓과 코믹스러운 연기에 비극의 진지하고 무거움을 잊어버린 듯 때때로 웃음을 터트리기도 했다. 또한 광기를 품은 햄릿이 과거의 삶을 버리고 새로 태어난 듯 복수를 결심하며 전신 탈의를 감행, 검은색 상복을 하얀색 추리닝으로 갈아입는 장면에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반항아의 상징적 장치인 흰색 추리닝을 입는 햄릿을 생각해보면 그의 상태는 이미 도를 넘어서 있는 것 같았죠. '햄릿' 작품 이후엔 셰익스피어가 작품을 통해 말하려는 본질이 무엇인지 더욱 고민하게 되요."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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