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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애플에 밀린 블랙베리 투자자 '함박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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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1위임에도 실적 감소 우려에 주가가 부진하지만 판매 부진에도 주가가 고공행진 중인 곳이 있다. 바로 삼성과 애플과의 경쟁에서 밀려 시장에서 밀려난 블랙베리의 상황이다.

최근 블룸버그에 따르면 블랙베리의 주가는 올해 들어 47%가 상승했다. 주가 상승률로만 따져 보면 블랙베리는 스마트폰 업계에서 선두권이다. 올해 기술주와 나스닥 시장의 상승세가 주춤한 상황이라서 더욱 두드러지는 현상이다.
애플이 올해 대규모 배당 정책에 힘입어 주가가 20%나 상승했지만 블랙베리에 비하면 상승률은 절반에도 못미친다. 정보기술(IT) 전문지인 테크크런치는 블랙베리를 올해 가장 '핫'한 주식으로 꼽았다.

미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2.3%에 그치고 있는 블랙베리가 투자자들로 부터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은 왜일까. 실적에 기반한 현상은 분명 아니다. 1분기 매출은 69%나 감소했다.

대신 각종 비용 축소 정책과 메시징 앱의 가치가 투자자들에게 먹히고 있다는 분석이다.
우선 블랙베리는 대만 폭스콘과 제휴해 전략적으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스마트폰을 선보였다. 비용절감을 위한 조치다.

자체 전화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던 메시징 앱 'BBM'을 애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쓸 수 있도록 출시한 것은 주가 상승의 결정적 원동력으로 꼽힌다. 블랙베리의 전화기는 안팔리지만 BBM메신저는 여전히 인기가 있다.

마침 페이스북이 모바일 메신저 앱 '와츠앱'을 160억달러에 사들이면서 블랙베리의 가치도 덩달아 치솟은 모양새다. 이를 잘 아는 존 첸 블랙베리 최고경영자는 BBM 메신저를 와츠앱와 같은 금액이면 팔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주가가 올랐지만 블랙베리가 실추한 입지를 되찾기는 어렵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모바일 시장 자체가 주춤한 데다 애플과 삼성 등 안드로이드 진영이 수시로 내놓은 신제품을 따라가기도 벅찬 상황이다.

테크크런치는 블랙베리가 생존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비용 절감 노력과 함께 BBM 메신저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필수라고 조언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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