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헤이글 美 국방 "日 집단자위권 지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를 지지한다는 미국 국방장관의 발언이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은 11일(현지시간)워싱턴DC에서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일본 방위상과 국방장관 회담을 하고 일본이 집단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한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헤이글 장관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담하고 역사적이며 획기적인 일본 내각의 이번 결정은 일본이 지역 및 글로벌 안보와 국제무대에서의 역할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며 "미국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내각의 결정을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발 더 나아가 "이번 결정은 아울러 미ㆍ일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의 역사적인 개정도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일본이 미사일 방어, 해적 소탕, 평화유지활동 등에 더 적극 참여할 수 있게 연말까지 새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은 이날 워싱턴DC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강연을 통해 "일본과 같은 대국이 아시아 역내의 변화하는 안보환경에 대응해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집단자위권 행사에 대한 우려를 희석하고 나섰다.
오노데라 방위상은 그러면서 영유권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과 대화를 시도하겠으나 중국이 패권확장 행보를 계속할 경우 강력히 제어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일본은 중국과의 대립을 원하지 않고 중국과의 대화에 항상 열려 있다"며"아베 총리는 해양에서의 위기방지 메커니즘 구축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 문제와 관련해 중국과 계속 대화를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