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협동조합 임대]임대주택… 새 판이 열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원순 시장, 공동체 통해 주거문제 해결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자본주의 4.0 시대를 맞아 부각된 '협동조합'이 주택시장에 접목되고 있다. 임대주택 입주자들의 공동체 의식 향상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위탁을 맡기지 않고 입주자들이 직접 주택을 관리하는 방식도 선보이고 있다. 같은 건물을 사용하면서도 입주자들끼리 모래알처럼 흩어져 배려심을 찾아보기 힘든 시대에 '이웃사촌' 의식을 구현해보자는 취지다.

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원본보기 아이콘
협동조합 임대주택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도한 실험적 아이템이다. 1기 시절 도입한 후 2기 들어서는 더욱 강화하려는 모양새다. 가양동 육아공동체와 만리동 예술인공동체에 이어 벌써 세번째 프로젝트를 가동하기에 이르렀다. 서대문구 홍은동 명지전문대 인근에 청년 등 젊은 세대를 위한 임대주택 건립에 나선 것이다.
일단은 새로운 형태 같지만 사실 이런 유형은 동호인 주택과 흡사하다. 비슷한 취미를 가진 이들이 모여 단독주택 단지를 만들고 그 울타리 안에서 어울려 살아가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동호인 주택이 소유권을 가지는 분양주택이라는 점이 다를 뿐이다.

실험적 단계인 협동조합 임대주택이 확산될지 여부는 선도적 사례들의 성패에 달려있다. 주택이 건립된 후 실제 입주한 이들이 근대화 이전의 마을처럼 훈훈한 인심을 나눠가며 살아갈 경우 시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얘기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인지도가 높지 않은 점을 감안해 다양한 방식의 시범사업을 통해 문제점을 줄여나갈 방침으로 공급량도 이에 맞춰 차츰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