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유방암 증가율 세계 1위… 자가 진단법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우리나라는 유방암 환자 증가율이 세계 1위다.

6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2012년 헬스데이타에 따르면 국내 유방암 환자 증가율은 90.7%로, 2위인 일본(30.6%)보다 세 배나 높다.
'선진국병'으로 알려진 유방암은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폐경 후 비만, 고지방 고단백식 등의 요인으로 발병한다. 유방암이 악화되면 다른 장기로 전이되거나 유방을 절제해야 하지만, 조기 발견시 생존율이 90%를 웃도는 질환으로, 일찍 발견하면 치료가 쉽다.

유방암을 일찍 발견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우선 10~20대 초반은 섬유선종 발병률이 높은 만큼 유방에 '구슬' 같은 혹이 만져지는지 살펴봐야 한다. 섬유선종은 가장 흔한 유방 양성종양으로 암과는 무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덩어리의 경계가 분명하고 움직임이 잦으며 통증이 없지만, 유방에 둥글거나 몇 개의 작은 덩어리들이 뭉쳐진 듯하며 고무지우개와 비슷할 정도의 단단함이 느껴진다. 덩어리가 크거나 모양이나 변화가 생기면 조직검사 후 제거하는 곳이 좋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30~40대는 섬유낭종성 병변을 조심해야 한다. 양성종양인 섬유낭종성 병변은 유방의 퇴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로 30대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주기적인 유방통을 일으키기도 한 만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30대는 유방조직이 치밀해져 초음파 등의 검사로 발견하기 힘든 만큼 자가 진단이 중요하다. 매월 생리가 끝난 직후 3~4일이내 양팔을 들어 올린 후 양쪽 유방이 똑같이 올라가는지 확인하고, 양팔을 겨드랑이에 고정시키고 상체를 숙여 유방의 출렁거림에 문제가 없는지 체크한다. 30대 후반은 2년 간격, 40대는 1년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40~50대 중년층은 유방암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10명 가운데 7명이 유방암 환자다. 유방암은 멍울이 느껴지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초기 발견이 어렵다. 유두에서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겨드랑이에 혹이 만져지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유방암의 발병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규명되지 못했다. 다만 호르몬의 영향이 큰 것으로 추정된다. 가족력이나 먹는피임약을 장기 복용한 경우 발병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대목동병원의 유방암·갑상선암센터 임우성 교수는 "유방암은 멍울 등의 증상이 느껴지면 이미 상당히 진행된 확율이 높다"면서 "다른 암과 달리 자기진단이 중요한 만큼 폐경 이전에면 매월 생리 직후 자가진단을 통해 이상 징후를 파악하고,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느껴지면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