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성 고용률 50% 최초 돌파…경력단절·낮은 질 우려는 여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여성 고용률이 사상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 단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이 여전하고, 질이 낮은 시간제 일자리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은 문제점으로 꼽힌다.

2일 통계청과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지난달 여성 고용률은 50.2%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0.5% 포인트, 전월 보다 0.3% 포인트 각각 늘어난 수준이다. 관련 통계가 편제된 1999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 여성 고용률이 50%대를 기록한 것은 2007년 6월(50.0%) 이후 7년만에 처음이다.
지난 달 여성고용률은 20대 후반과 50대 초반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25~29세 여성 고용률은 70.1%로 같은 연령대의 남성 고용률(69.3%)보다 높았다. 이 연령대 여성 고용률이 70%대를 기록한 것은 통계를 낸 이래 최초다.

50∼54세 여성 고용률 또한 65.2%로 전년 동기 대비 1.9%포인트 늘었다. 이는 전 연령을 통틀어 가장 큰 증가폭이다.

특히 기혼여성의 고용률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지난달 25∼29세 기혼여성 고용률은 51.6%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포인트 올랐다. 30∼34세 기혼여성의 고용률은 49.1%로 1.6%포인트 상승했다.
그러나 30~40대 여성들의 가사와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여성들의 결혼연령이 늦어지면서 30대 후반과 40대 초반을 중심으로 취업자가 감소했다. 35~39세, 40~44세의 여성 비경제활동인구(취업할 의사가 없거나 일할 능력이 없는 인구로 가정주부, 학생, 연로자 등)는 각각 1만4000명, 2만3000명 늘었다. 가사와 육아가 그 배경으로 꼽힌다.

여성 고용률이 높아지고 있으나, 질이 낮은 일자리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도 한계로 꼽힌다. 박근혜 정부가 여성 고용률을 높이기 위해 일가정 양립을 위한 각종 일자리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양에 비해 질의 개선은 더디다는 지적이다.

50대 여성의 고용률 증가폭이 크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한국노동연구원에 따르면 50대 여성 근로자의 일자리 대부분은 임금, 복지 등에서 하위로 분류돼 질적 측면에서 나쁜 것으로 분석됐다.

노동연구원 관계자는 "50대 초반 여성근로자 중 하위일자리의 비중은 절반을 넘어 전체 여성의 하위 일자리 비중을 훨씬 웃돌고 있다"며 "최근 몇 달간 50대 여성의 고용률이 큰 폭으로 상승하며 전체 증가세를 견인하고 있지만,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경력이 단절된 30대 여성을 노동시장으로 견인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