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D프린팅 갖고 노는 사회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D프린팅, 가까이서 체험하고 아이디어는 현실화"
정부, 2020년까지 1000만 교육…5~10년 내다본 로드맵 10월 완성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2020년 글로벌 3D프린팅산업을 선도하는 국내 기업을 장비·소재·소프트웨어등에서 5개 이상 육성하고 시장 점유율은 15%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3D프린팅 최선도국 대비 특허출원 비중은 20% 수준으로 만드는 게 목표입니다."
박윤규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산업과 과장은 30일 3D프린팅협회 출범식 기조연설에서 2020년 3D프린팅 글로벌 선도국가 도약을 위해 정부가 이 같은 목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수요 연계형 성장기반 조성과 비즈니스 활성화 지원, 기술경쟁력 확보, 관련제도 개선 등 4대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11개 추진과제를 선정, 이날 출범한 한국3D프린팅협회 등과 함께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인다는 계획이다.

박 과장은 3D프린팅 기술이 우리가 상상하는 것을 직접 손으로 만질 수 있고 볼 수 있도록 형상화해주는 기술이라고 정의했다. 세계 3D프린팅산업은 2012년 22억달러에서 오는 2021년 108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그간은 1차 시장인 산업용 프린팅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으나, 3D프린팅 기술 발달로 개인용 프린팅 시장 등 2, 3차 주변시장 성장까지 기대되면서 최대 5000억달러의 경제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국내 시장 역시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지만 시장규모는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그는 "장비는 90% 가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제작대행이나 콘텐츠 유통 등 서비스 거래 시장 역시 아직 초기 단계"라며 "비즈니스가 활성화되기 위한 지원 체계 및 제도가 부족하고 고부가가치 장비 개발과 콘텐츠 생성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는 3D프린팅 산업 발전을 위해 지난 4월 3D프린팅 산업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이달 3D프린팅 창의 메이커 1000만 교육계획과 제조혁신지원센터 구축 계획을 수립했다.

박 과장은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사업화 지원 등 11개 추진과제는 정부가 공공 정책을 통해 초기 프린팅 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며 "무엇보다 콘텐츠 관련 2차 시장을 중요한 시장으로 보고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한 국민 참여 기반을 조성하겠다는 설명이다.

먼저 중소기업이 산업용 3D프린터를 사서 활용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거점별로 3D프린팅 장비를 통합 구축해서 중소기업의 기술도입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기업 제조혁신지원센터는 올해 시흥에 만들어 허브 기능을 담당하게 하고 5개 권역별로 해당 권역에 특성화돼 있는 제조혁신센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국민참여환경도 조성한다. 이는 누구나 3D프린터를 가까운 곳에서 체험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기 보급 사업이다. 2017년까지 227개의 무한상상실을 만들고 5885개 초·중·고교에 3D프린터와 소프트웨어를 보급할 예정이다. 중앙·지방정부와 민간이 참여하는 셀프제작소도 130개를 구축한다.

기기보급과 함께 2020년까지 1000만명 교육 계획도 세웠다. 올해 하반기 인문, 기초, 응용, 심화 등 4단계로 커리큘럼을 만들고 일반인, 예비창업자, 공무원, 초중고교생, 소외계층 등 각각의 특성에 맞는 교육 계획을 수립했다. 미래부 뿐만 아니라 산업·교육·고용·복지 전 분야에 걸친 협력을 통해 기초·전문 인력 양성에 힘쓴다.

3D프린팅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활발히 찾아 사업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분야별 사업발굴해 지원한다. 박 과장은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5~10년 앞선 전략기술 로드맵을 올해 10월까지 만들 예정"이라며 "소재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장비기술 개발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