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치료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연구팀, 지능적 나노 구조체 개발

▲기능성을 가진 DNA 서열.[사진제공=미래부]

▲기능성을 가진 DNA 서열.[사진제공=미래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특정 질병부위에 유전자를 방출시켜 지능적으로 질병세포를 죽일 수 있는 나노 구조체가 개발됐다. 이를 이용하면 항암치료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연구팀이 필요한 곳에만 지능적으로 유전자를 전달하고 질병치료 효과 또한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원리를 규명하는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세포 내 pH(수소이온 농도지수)를 감응해 지능적으로 유전자를 전달할 수 있는 DNA 나노머신) 기반의 나노 구조체를 개발하고 항암치료에 쓰이는 근적외선 광열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원리를 밝혀냈다.
이를 이용하면 질병 부위에 특정적으로 유전자를 방출시켜 질병세포 사멸을 유도할 수 있다. 항암 광열치료 효과도 높일 수 있어 앞으로 의약학, 보건의료, 암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연구팀은 금 나노입자에 pH 감응형 DNA(이하 i-motif DNA)와 치료 유전자인 간섭 RNA(siRNA, small interfering RNA)를 붙여 조건에 따라 거동을 다르게 조절하는 지능적인 DNA 나노머신을 개발했다. i-motif DNA가 낮은 pH 조건에서 모양을 변형해 서로 모이려는 성질을 가진다는 점에 착안했다. i-motif DNA에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siRNA라는 핵산을 접합시켜 금 나노입자의 표면에 붙였다.

이런 금 나노입자는 세포 밖의 중성 pH에서는 siRNA를 품은 채로 흩어져 있다가 세포 안으로 들어가면 세포 내의 낮은 pH에 감응해 서로 결합하면서 siRNA를 전달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금 나노입자가 서로 결합해 광열효과가 높아져 항암치료 효과 또한 획기적으로 높아짐을 확인했다.
빛에 의해 발생하는 고열을 이용한 항암치료(광열치료)는 빛에 감응하는 금 나노입자가 모여 있어야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이때 질병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유전자 치료를 병행하면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기초과학연구원 복잡계 자기조립 연구단(단장 김기문)의 김원종 그룹리더(포스텍 교수)가 주도적으로 진행했다. 연구 성과는 미국화학회가 발간하는 나노분야 권위저널 에이씨에스 나노지(ACS Nano, IF 12.062, JCR 상위 5.33%) 6월 10일자(논문명: DNA-금 나노머신을 이용한 유전자 및 광열치료(i-Motif-Driven Nanomachines in Programmed siRNA Delivery for Gene-Silencing and Photothermal Ablation)에 실렸다.

김원종 교수는 "주위의 환경에 따라 거동을 달리하는 지능적 나노머신의 개발은 유전자로 인한 세포사멸의 유도와 빛에 의한 광열치료의 효과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다"며 "앞으로 원하는 시간,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양의 유전자를 전달할 수 있는 스마트한 유전자 전달 시스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