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지방정부 빚 부담, 채권시장 덕에 숨 돌릴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17조9000억위안(약 2조9000억달러) 빚 더미에 앉은 중국 지방정부가 채권시장에서 활로를 찾아 나서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베이징시 지하철 확장에 자금을 대고 있는 시(市) 소속 지방정부자금조달기구(LGFV) '베이징시기초시설투자(BII)'가 지난 19일 3년 만기 딤섬본드 발행을 통해 12억위안의 자금을 조달했다. 쿠폰금리는 3.75%다.
딤섬본드란 홍콩에서 위안화로 발행되는 채권을 말한다. 중국 정부 산하 LGFV가 중국 밖 채권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해외 채권시장은 중국 내 채권 시장보다 자금조달 비용이 더 적게 든다.

BII가 발행한 딤섬본드의 쿠폰금리 3.75%는 지난달 중국 중앙정부가 발행한 딤섬본드 보다 금리가 115bp 밖에 높지 않은 것이다. 앞서 BII가 중국 내 채권시장에서 발행한 3년 만기 채권 금리 5.15%와 비교하면 상당히 매력적인 자금조달 비용이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해외 채권시장에서의 자금조달 비용이 더 저렴하고 수요도 많은 덕에 당분간 중국 정부 산하 LGFV의 해외 채권시장 노크는 계속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다른 신평사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중국이 2020년 까지 38개 도시에 6000km 구간 지하철을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3200억~4000억달러 자금이 필요한 만큼 지방정부와 대도시들은 자금조달 창구를 찾아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중국 지방정부의 채권시장 노크는 중국 안에서도 봇물이 터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중국은 10개 성·시(省·市)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의 개입 없이 올해 안에 채권시장에서 자금을 직접 조달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1994년 지방정부의 채권 발행이 금지된 이후 20년만이다.

새 정책에 따라 지방정부 가운데 최초로 독자적인 채권 발행에 성공한 곳은 광둥성이다. 광둥성이 이주 초에 발행한 지방채 규모는 총 148억위안으로 금리도 연 3.84~4.05%로 예상보다 낮은 수준이다. 중국 내부적으로는 성공적인 발행이라는 평가다.

중국 재정부는 지방채 직접 발행이 허용된 10개 지역이 올해 채권시장에서 총 1092억위안을 조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