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서해의 독도' 격렬비열도에 광대역 LTE-A 구축 완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 전 해상에서 가장 넓은 고품질 통신 커버리지 완성"

▲KT 직원이 23일 충청남도 태안반도 최서단에 위치한 격렬비열도에서 광대역 LTE-A 장비 설치를 하고 있다. KT는 격렬비열도에 광대역 LTE- A 장비 구축을 완료해 인근 해상지역에서도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KT 직원이 23일 충청남도 태안반도 최서단에 위치한 격렬비열도에서 광대역 LTE-A 장비 설치를 하고 있다. KT는 격렬비열도에 광대역 LTE- A 장비 구축을 완료해 인근 해상지역에서도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KT는 충청남도 태안반도 최서단에 위치한 격렬비열도에 광대역 LTE- A 장비 구축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격렬비열도는 육지에서 약 53km 떨어진 섬으로 그 동안 3G 서비스만 가능했으나 이번에 주파수 1.8GHz와 900MHz 대역 LTE 장비가 구축되면서 격렬비열도와 인근 해상지역에서도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대한민국 동서남해 전 해상에서 가장 넓은 고품질의 통신 커버리지를 완성했으며, 특히 광대역 전국망이 개통되는 오는 7월 1일부터는 KT고객들이 광대역 LTE-A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격렬비열도의 통신 커버리지 확보는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서해상에 고품질 통신망을 구축함으로써 불법어업에 대한 신속 대응이 가능하며, 재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는 만큼 해상에서 조난이나 해양사고 등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긴급통신 지원이 가능하다.

KT는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2개월에 걸쳐 대산지방해양항만청과 협의를 통해 설비 투자 계획을 수립했으며, 5월부터 마이크로웨이브 장비 및 LTE 기지국 설치를 완료하고 통신품질 점검까지 마쳤다. 격렬비열도의 충분하지 못한 전원공급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자체 풍력 발전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향후 태양광 발전기를 추가 설치하는 등 안정적인 장비 운용을 위해 그린에너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지난 2012년부터 KT는 지속적으로 해상 LTE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마이크로웨이브장비를 신형으로 교체하고, LTE RU를 신설하는 등 집중적인 투자를 진행해 왔다. 국토 최동측 독도를 시작으로 내륙에서 제주를 잇는 주요 7개 항로의 12개 정기여객선에 LTE 장비를 구축했으며, 서해5도와 국토 최남단 마라도에 설치된 마이크로웨이브 장비를 신형으로 교체해 기존보다 2배 이상 빠른 LTE 품질을 확보한 바 있다.
이번 구축작업을 진행한 안창용 KT 충청네트워크운용본부장은 “격렬비열도의 광대역 LTE-A 구축으로 KT는 한반도 전 해상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면서 “국가기간통신사업자로서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통신망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영식 기자 gra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