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국의 위안부'에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분노한 까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일출, 박옥선, 이옥선(충북 보은), 이옥선 할머니와 안신권 나눔의 집 소장 등 20여 명이 19일 오후 세종대학교 정문에서 박유하 교수의 사죄와 교수직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강일출, 박옥선, 이옥선(충북 보은), 이옥선 할머니와 안신권 나눔의 집 소장 등 20여 명이 19일 오후 세종대학교 정문에서 박유하 교수의 사죄와 교수직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과 박유하(57) 세종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가 갈등을 빚는 까닭은 '제국의 위안부(뿌리와이파리)'라는 책 때문이다.
제국의 위안부는 박유하 교수가 쓴 책으로 박 교수는 이 책에서 조선인 위안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일본군에 의 강제로 납치된 것이 아니라 조선의 지방관료, 매춘업자들이 가난한 여성을 꾀어 데려간 경우도 있었다고 주장한다.

특히 논란을 불러 일으킨 부분은 "조선인 위안부는 일본이 주체가 된 전쟁에 끌려갔을 뿐 아니라 군이 가는 곳마다 끌려다녀야 했던 노예임에 분명했지만 동시에 성을 제공해주고 간호해주며 전쟁터로 떠나는 병사를 향해 '살아 돌아오라'고 말했던 동지이기도 했다"는 대목이다.

이 표현에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87) 할머니는 "우리가 그 당시 끌려가서 죽을 고비 넘겨 얼마나 고생하고 힘들었는데…(매춘, 동지) 그런 소리가 어떻게 나오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앞서 지난 16일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에서 생활하는 이옥선(86) 할머니 등 9명은 박유하 교수가 쓴 책 제국의 위안부에 대한 출판·판매·발행·복제·광고 등을 금지해달라고 서울동부지법에 가처분 신청을 냈다.

할머니들로부터 고소당한 박유하 교수는 자신의 의도가 다르게 해석됐다고 말한다. 박 교수는 "난 역사사실을 왜곡 없이 사실을 기반 해서 쓴 것 뿐"이라며 "유독 매춘부, 동조등의 단어만 부각되는 것 같은데 이건 당시 그런 상황을 모르는 사람들이 보니깐 그렇게 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어떤 의도건 간에 할머니들이 상처를 받았다면 죄송한 마음은 있지만, 내가 글을 쓴 의도는 나중이라도 이해주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강일출, 박옥선, 이옥선(충북 보은), 이옥선 할머니와 안신권 나눔의 집 소장, 한양대학교 법률전문대학원 박선아 교수 등 20여 명은 19일 오후 세종대학교 정문에서 박유하 교수의 사죄와 교수직 파면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