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협 "올해 1~5월 글로벌 자동차 리콜 전년比 85.5%↑"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최근 미국과 일본, 한국 등 주요 자동차 생산국 시장에서 대규모 리콜이 급증하고 있다.
자료제공 =한국무역협회

자료제공 =한국무역협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22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표한 '세계 자동차 리콜 사태 동향과 우리에의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5월 미국, 한국, 일본, 중국 등 4개국 시장에 글로벌 완상차 업체가 실시한 리콜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85.5%가 증가한 2680만대를 기록했다.

나라별로 미국이 가장 많은 리콜 건수를 기록했다. 미국은 전년 동기 대비 92.7 % 증가한 2302만대를 기록했다. 우리나라는 전년 동기 대비 189.2% 늘었났다. 일본 역시 같은 기간 92% 증가했다.
보고서는 지난해 4개국의 리콜차량 대수는 3653만 대로 집계돼 연간 생산량의 4분의 3을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미국시장에서 GM의 올해 1~5월 리콜 대수가 같은 기간 판매량의 11배가량 초과하는 등 주요 완성차 업체의 리콜대수가 판매량을 넘어서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자료제공 무역협회

자료제공 무역협회

원본보기 아이콘

이 같은 리콜사태의 영향으로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점유율에도 변화가 생겼다.

미국 시장에서 리콜이 급증한 GM은 점유율이 지난해 17.9%에서 올해 1~5월 17.6%로 0.3%포인트 하락했다. 도요타 역시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대량 리콜을 실시, 올해 미국 자동차시장 점유율이 2010년 이전(2009년 17.0%)에 못 미치는 14.3%를 기록했다.

반대로 현대·기아차는 미국 시장에 대한 승용차 수출을 크게 확대했다. 올해 1~3월 미국 자동차 수입시장에서의 한국차 점유율은 10.2%로 지난해 7.8%에 비해 2.4% 포인트 상승했다. 현대·기아차의 지난달 미국 승용차 소매시장 점유율은 12.6%로 지난 2월 11.8%에서 상승세를 이어갔다.
국제무역연구원 관계자는 “각국 정부의 소비자보호 제도가 강화됨에 따라 완성차 업체들의 자발적인 리콜이 증가했고, 글로벌 아웃소싱 및 부품 공용화 확대, 차내 전자장치 부착 등 복잡화 가중으로 대규모 자동차 리콜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세계적 트렌드를 감안해 현지 소비자 신뢰를 확보해 나가는 것이 현재의 우리 자동차 수출 호조세를 이어갈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