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짝 다가온 장마…"주택관리 이렇게 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17일 제주에 도착한 장마전선은 하순부터 중부지방으로 영향력을 확대할 전망이다.

올 여름 장마는 폭우가 잦았던 지난해와 달리 더위가 강한 '마른 장마'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예보가 나와 있다. 하지만 장마 이후 국지성 호우가 잦을 것으로 전망된다. 장마와 집중호우가 반복되면 침수 등으로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크다. 앞서 취약지역을 점검하고 철저하게 대비할 필요가 있다.
각 지자체별로 풍수해 대비를 강화하고 있지만 주택 주위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부동산써브는 장마철 주택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미리 살펴야 할 부분들을 소개했다.

◆배수구 청소= 배수구는 장마철을 제외하고는 청소를 잘 하지 않기 때문에 흙이나 낙엽 등의 퇴적물과 각종 쓰레기로 막혀 있는 경우가 많다. 배수구가 막혀 있으면 물이 차거나 역류하기 때문에 침수될 위험이 크다. 집 안팎의 배수구를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특히 저지대나 반지하주택은 침수가 자주 발생하므로 배수설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하수구 역류방지 장치 설치= 지하층 주택의 경우 하수구 역류로 인한 침수 피해가 매년 반복되고 있어 하수구 역류방지 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역류방지 장치는 갑작스런 폭우로 욕실, 싱크대, 변기 등으로 역류하는 하수와 오수를 차단해주는데 많은 지자체들이 무상으로 설치해 주고 있어 과거 침수피해를 입은 적이 있거나 피해가 예상된다면 무상 설치가 가능한지 확인해보자.
◆축대와 담장 보수= 축대와 담장이 호우에 무너지게 되면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꼭 점검해야 한다. 균열이나 지반침하 등의 위험이 없는지 살피고 균열이 생겼다면 시멘트 등으로 보수해야 한다. 지지대를 받쳐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전기시설물 점검= 노후된 주택은 전기시설물에 빗물이 스며들어 누전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지붕 등에서 빗물이 새는지 확인하고 낡은 전선의 피복이 벗겨진 곳이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전기배선 등 전기시설물에 이상이 있으면 스스로 해결하기 보다는 전문가에게 맡겨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

◆ 발코니 등 외벽 방수 처리= 아파트의 경우 발코니 외벽에 균열이 생겨 빗물이 스며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발코니 내부에 곰팡이가 생기고 아래층 천정으로 누수가 생겨 이웃간 분쟁의 소지가 되기도 한다. 발코니 외벽 누수 방지를 위해서는 실리콘과 방수액 등으로 방수 처리를 해야 한다. 방수 작업은 상당히 위험하므로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안전하다.

◆장마 끝나면 전염병 예방= 장마철에는 온도와 습도가 높아 곰팡이와 각종 세균이 왕성하게 번식해 장마가 끝난 뒤에도 전염병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한다. 곰팡이와 세균 번식을 막으려면 환기를 자주 시켜 습기를 제거하고 일시적으로 난방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집 안팎에 오염 물질이 있었던 곳에는 소독을 해야 한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