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노총 "6월 힘있는 투쟁으로 최저임금 6700원 쟁취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월28일에는 5만여명 참여하는 총궐기 대회 열 것"

▲10일 오전11시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 등 노동계인사들이 최저임금 현실화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10일 오전11시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 등 노동계인사들이 최저임금 현실화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최저임금 결정 기한인 6월 29일이 한 달도 남지 않은 가운데, 민주노총이 최저임금을 6700원으로 인상할 것을 요구하며 6월 한 달 동안 강도높은 대정부 투쟁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정부 서울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5년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최저임금위원회'의 본격 가동되고 있는 데 대해 대응방침과 향후 투쟁계획을 밝혔다.

지난해 결정된 2014년 기준 최저임금은 5210원이다. 지금껏 노동계는 5210원으로는 평균적인 노동자의 생계비조차 충당할 수 없다며 최소 6700원 수준으로 인상하는 등 최저임금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그러나 사용자 단체들은 수년간 경기불황·중소기업 경영위기 등을 이유로 동결을 요구하며 노동자 단체와 팽팽한 샅바 다툼을 벌여왔다.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먼저 발언에 나선 신 위원장은 "최저임금은 그 사회에서 살아가는 노동자들이 확보해야 하는 최소한의 임금이지만 최저임금에 단 10원을 더 주는 사업장이 비일비재한 것이 현실이다"며 "6월 말 힘 있는 투쟁으로 최저임금 6700원을 쟁취하고 모든 생명이 존중받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기자회견의 취지를 밝혔다.
최저임금위원회 노동자위원인 이찬배 여성연맹 위원장도 "박근혜 대통령은 인수위 시절 최저임금을 해마다 8%올려 임기동안 40%를 인상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작년은 6.1%올랐고 올해는 7.2%인상된 만큼 올해도 8% 인상 한다는 보장이 없다"며 "정부가 세월호 참사 처럼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방기한다면 파탄을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6월 한달 동안 최저임금 6700원을 요구하는 각종 퍼포먼스·집회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먼저 이날을 시작으로 13일까지는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인근에서 공공운수노조연맹·서울본부 등이 참영하는 대정부 릴레이 항의행동이 이어진다. 또 19일에는 전국에 산재한 노동부 지청에서 동시다발 집회를 개최한다. 최저임금 결정시한 하루 전인 28일에는 서울 등 전국의 주요 도심에서 5만명 이상의 대규모 노동자·시민이 참여하는 '최저임금 현실화 쟁취 민주노총 총궐기대회'가 진행될 계획이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