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관수 제헌국회 의원 등 119명 6.25 납북자 추가 지정돼(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정부는 백관수 제헌국회의원 등 119명을 6.25전쟁 납북자로 추가로 지정했다..

6.25 전쟁 납북피해진상규명 및 납북피해자 명예회복위원회는 21일 제13차 회의에서 백관수 제헌국회의원 등을 포함해서 총 199명을 6.25 전쟁 납북자로 추가로 결정했다고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23일 전했다.
이로써 2010년 12월 위원회 출범 이후 지금까지 총 3024명이 6.25 전쟁 공식납북자로 인정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각 시?도실무위원회의 사실조사와 소위원회 심의를 거친 225명을 심사해 199명은 ‘납북자 결정’으로, 5명은 ‘납북자 비결정’으로, 21명은 ‘납북확인 판단불능’으로 결정을 내렸다.

납북자로 결정된 199명 중에는 백관수 제헌국회의원, 원세훈 제2대 국회의원 등 유명 인사도 포함돼 있다.
백관수 의원은 일제 강점기의 교육자, 언론인이며 독립운동가·정치인이다. 1889년 전남 고창에서 태어난 그는 일본 유학 중1919년 신익희 등과 함께 일본유학생들의 2·8독립선언을 주도했으며, 3·1운동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귀국해 언론계에서 활동했고, 광복 이후에는 제헌국회의원으로서 헌법기초를 담당했다.

그는 1950년 6월 한국 전쟁 때 서울에 있다 피신하지 못하고 같은 해 7월께 납북됐다. 1951년 10월 25일 사망했다는 소식만 알려졌을 뿐 그 이후의 행적은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다.

위원회는 납북자와 그 가족들의 명예회복과 6.25 전쟁 납북피해 문제에 대한 국민화합을 위해서 6.25 전쟁 납북피해 추모탑과 기념관 건립부지로 임진각 인근과 구파발 은평 뉴타운의 공익1부지를 각각 선정하기로 의결했다,

정부는 건립부지 선정 과정에서 6.25 전쟁 납북인사가족협의회를 비롯한 각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했으며, 입지의 역사적 상징성 및 접근성과 향후 대국민 교육홍보 공간으로서의 공익성과 미래지향성을 동시에 고려했다고 김대변인은 설명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