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힐링이 대세' 산책길 인근 아파트 프리미엄 뜀박질

최종수정 2014.05.18 09:23 기사입력 2014.05.18 09:23

댓글쓰기

래미안 용산 조경시설

래미안 용산 조경시설

썝蹂몃낫湲 븘씠肄

단지 인근 산책로·등산길 조성된 아파트 프리미엄도 ‘쑥쑥’
단지 내 1km에 이르는 산책로까지…입주민들 만족도 높아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북한산 둘레길, 제주 올레길 등이 집 앞에 있다면 어떨까? 트래킹과 조깅 등 간단한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단지 인근으로 산책로나 등산길이 조성돼 있는 아파트가 분양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들 단지들은 4계절의 조망권이 가능한데다, 여가 활동을 보장받을 수 있어 집값이 뜀박질한다.
18일 KB국민은행 부동산시세에 따르면 남산 둘레길을 이용할 수 있는 남산 트라팰리스(2010년 6월 입주)의 경우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된다. 2006년 2월 분양한 이 단지의 전용면적 142㎡ 평균 분양가는 13억4000만원대였으나 현재는 14억원대로 600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남산도서관에서 N서울타워까지 코스 길이가 1.8㎞ 정도에 이르며, 곳곳에 소규모로 조성된 공원들이 유럽 정원처럼 잘 조성돼 있어 지역민들의 쉼터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한강공원 산책로를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아파트들의 가격 상승폭도 크다. 서울 마포구 하중동에 위치한 '밤섬 자이'는 2010년 3월 입주를 했으며, 당시 전용면적 84㎡가 7억3500만원대에 거래됐지만 현재는 7억5000만원대로 1500만원이 올라 거래되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최근 여가생활을 즐기려는 주택 수요자들이 증가하면서 건설사들도 기부체납 등을 활용해 공원을 조성하는가 하면 이미 조성된 공원과 연계해 산책로를 형성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린 프리미엄이 중시되다 보니 공원이 부족한 지역에서는 단지 내에 생태연못ㆍ휴게쉼터 등의 테마공간을 만들어 산책여건을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내에는 산책로를 낀 분양단지들이 선보일 예정으로 주택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5월, 경기 용인시 기흥구 서천택지개발지구 6블록에서 '서천2차 아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 5개 코스로 이뤄진 서천 둘레길(2.7km)이 자리잡고 있으며, 4코스에서는 매미산 등산로와도 연결된다. 이 둘레길은 총 40여분 정도 소요돼 산책로로 인기가 높다. 또한 자녀들의 체험학습과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서천레스피아 생태공원도 인근에 위치한다.

이 이달 공급하는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 용산전면3구역을 재개발한 '래미안 용산'은 단지 인근 용산미군기지 약 265만㎡ 중 미대사관부지, 드래곤힐 호텔, 헬기장 등을 제외한 약 243만㎡가 대규모 공원으로 탈바꿈될 예정으로 공원 이용이 편리하다.

특히 복합단지임에도 불구하고 각 동의 5층, 20층, 21층, 40층 등에 옥상정원을 배치해 전체적인 녹지율을 높였으며, 일부 공간에는 실내테마정원을 만들 계획이다.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으로 분양중인 서울 강동구 고덕동 '고덕 래미안 힐스테이트'는 단지 중심에 대규모 중앙광장을 만들고 북측의 고덕산과 연계되는 폭 15~20m, 길이 300m에 달하는 대형 녹지축을 조성한다. 벚나무와 다양한 조화류가 심어진 가로수길과 넓은 단지를 둘러싸는 대규모 산책로도 들어선다.

현대건설은 서울 양천구 신정 4구역을 재개발한 '목동 힐스테이트' 아파트를 분양중이다. 이 아파트는 양천구에 들어서는 첫 힐스테이트 아파트라는 상징성에 걸맞게 단지 조경 설계도 법정 조경면적 기준 2배 이상의 녹지율을 자랑하는 공원 같은 아파트다. 힐링숲길, 웰빙숲길, 에코산책로 등 단지 안에서 녹음을 즐길 수 있다.

삼성물산과 대우건설 은 서울 마포구 아현뉴타운 3구역을 재개발한 '아현 래미안 푸르지오'를 분양중이다. 조경률이 41.5%까지 높인 자연친화형 단지로 넓은 부지를 활용해 단지 전체로 이어지는 1.1km의 왕벚나무 가로수길을 조성한다. 또한 하늘공원, 레포츠공원, 데크마당, 암석정원, 거울연못마당 등 다양한 테마공간도 마련된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TODAY 주요뉴스 하석진 "개에게 젖 물리고 폭행도 당해"…가혹행위 폭로 하석진 "개에게 젖 물리고 폭행도 당해"…가혹... 마스크영역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