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재천 영동1교~영동2교 '에너지절약 시범가로' 지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바람으로 조명을 밝히는 ‘소형 터빈 풍력발전기’, 환경과 디자인을 함께 살린 ‘해바라기 태양광 보안등’, 친환경·고효율·저전력 ‘LED가로조명’ 이산화탄소 배출량 연간 1만1428kgCO2 줄여, 소나무 2285그루 심는 효과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초구(구청장 권한대행 유병출)는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하는 환경 파괴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절약 시설 보급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구는 현재 양재천 영동1교~영동2교 구간에 태양광 보안등·하이브리드 풍력발전기·LED 가로등 조명 등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절약시설을 설치·보급, '에너지절약 시범가로'로 지정했다.
이를 통해 연간 1만1428kgCO2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는 소나무 2,285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에너지절약 시범가로

서초구 양재천(영동 1교 ~ 영동 2교) 약 750m × 2열

시설물 : 풍력발전 시스템(1KW), 태양광 하이브리드 LED 보안등(45본)
LED 가로등·보안등 (99본) - 연인의 거리
에너지 절약 시범가로

에너지 절약 시범가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기동 풍속이 낮고 소음이 없는 소형 터빈 풍력발전기

소형 터빈풍력발전소

소형 터빈풍력발전소

원본보기 아이콘
풍속이 낮은 곳에서도 발전이 가능한 ‘소형 터빈 풍력발전기’를 양재천에 시범 설치했다.

이는 기존 프로펠러식 풍력발전기보다 기동 풍속이 낮고 소음이 없어서 도심에 위치하기 적격이다.

동시에 조명대용으로도 사용되어 양재천을 찾는 주민을 위한 좋은 볼거리이자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교본이 된다.

이 풍력발전기는 연간 약 730KW 전력 생산과 325kgCO2의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햇빛으로 조명을 만드는 국내 최초 해바라기 태양광 보안등

해바라기 LED 태양광

해바라기 LED 태양광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최초로 ‘해바라기 태양광 보안등’ 45본을 양재천변에 설치했다.

햇빛을 모으는 모듈을 태양의 상징인 해바라기 모양으로 제작하고 조명기구 테두리에도 LED 조명을 활용, 야간에는 은은한 보랏빛이 발산 되도록 디자인을 살리고 환경도 배려했다.

조명을 밝히는 야간은 물론 주간에는 예쁜 해바라기모양의 조형물로도 손색이 없어 양재천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이로 인해 연간 8825Kwh의 전력 생산과 3750kgCO2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친환경 ! 고효율 ! 저전력 ! LED조명 설치

양재천 북단 연인의 거리(영동1교~영동2교)에 유선형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선을 강조한 자연광에 가까운 LED가로조명 99본을 설치했다.

수명이 긴 LED조명을 사용함으로써 유지관리비 감소와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고 있다.

에너지절약 시범가로는 지역내 초·중·고등학교와 환경단체·기업체 등에 에너지 및 환경교육의 장소로 제공되고 있다. 구는 이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단체견학·현장학습 시 방문단체의 요청이 있으면 관련 직원 등 에너지 전문가를 파견, 에너지 절약 관련자료 및 안내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초구 순주환 기업환경과장은 “에너지절약 시범가로 지정·운영을 통해 에너지절약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대한 구민의 관심을 높이고 ‘녹색 1등 도시 서초’에 한발 더 다가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