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잉락해임으로 한국 건설업계 수주·교민안전 위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태국 헌법재판소가 7일 잉락 칫나왓 총리의 인사조치가 권력을 남용한 것이라고 판결하고 해임을 결정하면서 태국 정국이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소용돌이에 말려들어가는 것은 태국 정국뿐이 아니다. 태국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던 한국의 건설업체와 물관리업체, 태국 관광 급증에 따른 방문객 안전을 책임지는 정부 당국도 위험에 처하게 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8일 "헌재 판결로 잉락 총리가 추진하던 태국의 수자원 개발과 고속철도 사업 등 대규모 인프라 사업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에 따라 태국 사업에 뛰어들 준비를 하던 우리 기업들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우리 기업들은 그동안 태국의 치수사업에 상당한 공을 들여왔다"면서 수주 차질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잉락 정부는 2011년 9월 대홍수를 계기로 태국 25개 강에 댐과 방수로, 저수지 등을 만들고 수자원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통합물관리시스템을 추진했다. 잉락 총리가 태국 치수의 모델로 삼은 것은 한국의 '4대강 사업'이었다. 잉락 총리는 한국을 방문해 4대강 공사 현장을 찾기도 했다.
한국은 태국 수도 방콕을 가로지르는 짜오프라야강에 방수로(5조8000억원)를 설치하고 저수지를 조성(3000억원)하는 사업 등 2개 부문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현대·GS·대림산업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수자원공사는 200여명의 물관리 기술자와 2000여명의 근로자를 파견하는 등 본계약 체결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렇지만 지난해 11월 반정부 시위가 격화된 이후 모든 게 중단됐다. 새 정부가 들어선다면 기존 대형 사업을 재점검할 게 분명하며 그때도 우리 기업들이 우선사업자로 선정된다는 보장이 없다. 해외기업 지원에 나선 외교부가 우려하는 점이 바로 이것이다.

잉락 정부는 고속철도 사업도 추진해왔지만 잉락의 실각으로 차질이 불가피하다. 태국은 이르면 8월께 2563㎞ 고속철도 4개 노선을 발주할 예정이었다. 관련 예산만 261억달러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일본,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철도 강국들이 입찰에 관심을 보여왔는데 이 사업 또한 중단 가능성이 우세하다.

외교부가 우려하는 것은 정국 혼란에 따른 태국 방문객 안전 문제다. 태국 관광청에 따르면 지난해 130여만명의 한국인이 태국 땅을 밟았다. 세계 5위다. 잉락의 실각으로 친정부세력과 반정부세력의 시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반정부 시위가 격화된 태국에서 아직 외국인이 공격받은 사례는 없다"면서도 "그러나 시위를 구경하다 우리 관광객이 다칠 수도 있는 만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오는 7월20일께 선거를 다시 실시할 경우 현 집권세력이 승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면서 "그렇더라도 그때까지 정국 혼란으로 대규모 사업 추진 중단 등은 불가피해 보인다"고 전망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