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오석 "생계안정 등 피해 가족 지원에도 소홀함 없도록 할 것"(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정부는 사고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생계안정 등 피해자 가족을 위한 지원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또 "세월호 사고는 그간 우리 사회에 오랫동안 누적돼 온 비정상적 관행과 부조리가 결합돼 나타난 참사"라면서 "이런 사고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안전시스템을 전면적으로 개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면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활성화와 미래의 성장 동력 확충하기 위한 노력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현오석 부총리가 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현오석 부총리가 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현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 "산업 활동의 전반적인 개선흐름이 이어지면서 경기종합지수도 비교적 양호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민간소비와 설비투자가 부진하고,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우크라이나 사태와 같은 대외 불확실성 요인도 상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전국적인 애도 분위기 속에서 세월호 사고가 소비 등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며 "세월호 사고로 인해 소매판매, 문화시설 이용, 관광·나들이 등의 분야에서 민간소비가 영향을 받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최근 세월호 사고 이후 계약취소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운송·숙박·여행업체 등과 진도·안산 등 피해지역을 위한 지원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9일 대통령 주재 '긴급민생대책회의'를 개최해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경제장관회의에서는 미래창조과학 분야 주요정책 추진현황과 향후계획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졌다. 정부는 지난해 창조경제의 토양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뒀고, 올해는 창조경제 성과를 가시화 하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현 부총리는 "창조경제 확산과 실현을 위해 대전과 대구에 이어 내년 상반기까지 전국 17개 시도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구축하고, 13개 미래성장동력의 각 분야별 구체적 실행계획을 상반기 중에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 연구개발(R&D) 시스템 혁신방안을 6월말까지 마련해 R&D 투자 효율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서비스 육성과 관련해서는 우리 교육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음악, 무용, 호텔경영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외국교육기관을 적극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또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위한 정책 지원도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 부총리는 이어 "올 여름부터 국내학교의 어학캠프 운영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력과 기술개발 확대와 관련해서는 "대학의 연구 성과물들이 사업화될 수 있도록 산학 협력을 강화하고, 창업친화적인 교육시스템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서비스산업 분야에서의 인력양성 시스템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