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사고 이후 불안정감 느끼면 강동구정신보건센터 노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동구 정신보건센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우울증 등 정신건강 상담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사건 장면이 계속 머릿속에 떠올라요" "몸이 아픈 것도 아니었는데 길을 가다가 갑자기 그때 일이 갑자기 생각나면서 주저 앉아 10분 가량을 일어나질 못했어요"

위 내용들은 큰 사건, 사고를 경험한 사람들이 사건 이후에 주로 하는 말들이다.
전 국민이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해 정신적으로 힘든 날들을 보내고 있다.

갑작스럽게 발생한 사고는 신체적인 충격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충격을 동반하게 된다.

이해식 강동구청장

이해식 강동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당사자들은 사고 관련 기억이 반복적으로 떠오르고 그 일을 경험하고 있는 듯한 불안감, 악몽, 불면 등을 경험하고 나만 살았다는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보통 이런 증상들은 적절한 정서적 지지와 안정을 통해 호전이 되지만 한 달 이상 장기화되는 경우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로 진행돼 만성화될 위험이 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장기간 유지될 경우 우울증, 불안장애 등 다른 정신질환이 동반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초기에 외상 후 스트레스를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를 해 만성화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소희 강동구정신보건센터장은 "이번 사건 이후로 우울감이나 불면증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은 뉴스와 방송을 멀리하고, 충분한 수면과 일상생활에 집중해야 한다"면서 "특히 청소년, 임산부, 감수성이 예민한 분들은 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또 "스트레스 이완을 위해서는 가벼운 운동, 취미 생활, 명상, 음악 감상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강동구정신보건센터는 지난 4월 2014. 정신건강박람회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주제로 검진 및 정보안내 등을 한 바가 있다.

평소 스트레스에 취약하거나 이번 사건으로 불안감, 우울감이 생겼다면 강동구정신보건센터(471-3223, www.happygd.or.kr)를 찾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 다른 지역의 정신건강관련 상담은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 홈페이지(https://blutouch.net)를 이용하거나 보건복지 콜센터(129), 서울시재난심리지원센터(1577-0199)등을 이용하면 된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