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기존 통념 뒤집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 공개
제일기획의 소비자 분석 전문 조직인 제일 DnA센터(Cheil Data & Analytics Center)는 지난달 소셜 미디어 소비자 의견(Buzz)과 20~40대 디지털 패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여성보다 남성이 봄에 대해 감성적이며 그 중에서도 40대 남성이 가장 감성적이라는 분석 결과를 얻었다고 10일 밝혔다.
특히 봄과 관련된 노래나 시, 봄바람, 봄 꽃 등 감성적인 단어를 검색하는 비중이 남성(36.7%)이 여성(28.1%)보다 높게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감성적 단어 보다는 청소, 날씨정보 등 생활어를 검색하는 비중(34.4%)이 높았다.
이는 '여자가 봄을 탄다'는 통념과 달리 남성이 봄을 감상적으로 받아들이고 여성은 봄을 실용적으로 인식한 결과라고 제일기획은 설명했다.
또한 봄 관련 검색어를 시각, 청각 등 오감(五感)과 연결해 분석한 결과, 꽃, 패션 등 시각과 관련한 항목이 남녀 모두 가장 높은 비중(남 66.1%, 여 73.7%)을 차지했다. 남성은 봄 노래 등 청각 관련 검색어(19.8%)를, 여성은 봄나물이나 제철음식 등 미각과 관련한 검색어(18.1%)를 두 번째로 많이 찾았다.
제일기획은 이 같은 행동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이 일반적 상식과 통념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조경식 제일DnA센터 센터장(상무)은 "보다 다양해지는 소비자 특성을 감안할 때 데이터 왜곡이 발생 할 수 있는 기존의 설문 조사 방법 보다 소비자의 실제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한 과학적 솔루션이 향후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보다 많이 활용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