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살기도' 국정원 직원 기억상실? 가능성은 있지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탄가스 중독, 뇌 기능 손상 가능성…검찰 '윗선 수사' 이대로 정리되나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서울시 간첩 '증거조작' 의혹의 당사자인 국정원 대공수사국 권모 과장이 자살 기도 이후 '기억상실증'에 빠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에 입원 중인 권 과장은 혼자 화장실을 오갈 정도로 호전된 상태이지만, 최근 기억을 잃어버린 것으로 알려졌다. 자신이 왜 병원에 입원해 있는지 유우성씨 사건에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은 기억하지 못한다는 얘기다.
앞서 권 과장은 지난달 22일 경기도 하남시 모 중학교 앞 승용차 안에서 자살을 기도했다. 권 과장이 쓰러진 차량 조수석에는 철제 냄비 위에 번개탄이 있었고, 유서도 발견됐다.

권 과장은 상태가 위중했지만, 서울 아산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으면서 상태가 호전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권 과장 자살 기도 이후 수사 진행 여부에 대해 언급을 피하고 있다. 국정원 쪽에 불필요한 자극을 줄 이유가 없으며, 병원에 입원 중이어서 현실적으로 수사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도 고려한 모습이다.
하지만 권 과장은 의혹의 진위를 가리는 핵심 인물 중 한 사람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윤갑근 검사장)이 지난달 31일 법원에 제출한 국정원 김모 과장과 협력자 김모씨 공소장에도 권 과장이 사건에 깊이 개입돼 있다는 정황이 담겨 있다.

권 과장은 김 과장과 국정원 수사팀 사무실에서 허룽시 공안국 회신 공문 1부를 위조하도록 지시하는 등 문서 위조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권 과장이 김 과장 등 국정원 직원과 공모해 문서 위조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수사와 소환 조사를 통해 확인된 내용만으로도 공소사실 입증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지만, 권 과장이 입원하면서 윗선 수사는 한계에 직면했다. 특히 권 과장이 '기억상실증'에 빠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앞으로 재판 과정에서 혐의 입증에도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권 과장 '기억상실증' 논란에 대해 의혹의 시선도 없지는 않다. 의학적인 부분이어서 단정적으로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미묘한 시점에 벌어진 사건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의 한 의사는 "(연탄가스 중독을 통한 자살기도로) 호흡이 멈춰서 응급실에 들어왔다면 뇌손상 등 후유증이 생길 수 있다. 기억상실증에 걸리는 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면서 "자세한 것은 MRI 사진이 어떻게 나왔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