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제윤 "한국, 위안화 허브 전략으로 금융 도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중국 위안화의 국제 거래 허브 역할을 한국이 맡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통일경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금융의 역할도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1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한·영 금융협력 포럼'에서 "한국을 위안화 허브로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성공하기만 한다면 한국의 금융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과제"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참석자들은 한국은 홍콩, 런던과 같은 금융 중심의 위안화 허브보다 무역거래 등 실물에 기반을 둔 위안화 허브를 우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또 위안화 무역결재 활성화를 위해 위안화 청산은행 지정, 원·위안화 선물시장 개설 등 중국정부와 적극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신 위원장 등 한국 측 참석자들은 상당부분 동의하면서 실행 가능한 전략을 강구하는 한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제3국 공동진출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영국의 세계적인 상업 금융 네트워크와 한국의 정책금융을 활용해 자금 조달, 법률 검토, 운영 등이 수반되는 투자개발형 사업 진출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도 논의됐다.
영국 금융당국 수장과 금융사 고위 경영진을 만나 남북통일과 관련된 통일금융 문제도 논의했다. 신 위원장은 "통일은 한국 경제의 구조적 문제인 4저 1고(저성장·저물가·저고용·저출산·고령화) 현상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어 대약진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원활한 통일경제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금융 부문의 역할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경제의 재건 지원과 관련해 비용은 최소화하되 효과는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재원조달 방식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 위원장은 포럼에 앞서 지난달 31일, 영국의 영란은행이 주최한 금융안정위원회(FSB) 총회에도 참석했다. 그는 신흥국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FSB 대표성 구조를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FSB사무국은 이를 반영해 FSB 대표성 구조 개편 방안을 오는 11월 브리즈번 G20 정상회의에 보고할 계획이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