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EO 연봉공개 이모저모…상폐회사 대표 연봉이 18억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작년 구속된 최태원 SK회장 300억원 최고액, 동양사태 현재현 회장은 8억 수령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구채은 기자]사상 처음으로 일반인에게 공개된 상장사 최고경영자(CEO) 연봉의 적정성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샐러리맨 신화'를 일궈낸 노력에 대해 합리적인 보상을 받은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역할'에 비해 과도한 보수가 책정되거나 기업실적과 무관하게 고액 연봉을 챙기는 경우도 적지 않아 직장인들에게 허탈함마저 안겨주고 있다.
◆"역시 삼성"…파격적인 보상= 삼성전자는 지난해 세계 휴대폰 시장 1위를 거머쥔 신종균 사장에게 10개월 동안 62억1300만원을 보수로 집행했다. 신 사장이 등기이사에 이름을 올리기전 받은 보수를 더할 경우 삼성그룹내 가장 많은 보수를 받은 것으로 관측된다.

권오현 부회장은 1년간의 총 보수가 67억7300만원에 달했다. 가전사업을 맡고 있는 윤부근 사장도 10개월 동안 50억8900만원의 보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권 부회장, 윤 사장, 신 사장 모두 샐러리맨 신화를 이뤘다. 모두 이공계 출신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권 부회장은 D램 개발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 받으며 반도체 부문을 총괄하는 자리까지 올랐다.
윤 사장은 울릉도 출신으로 어려운 고교 시절을 이겨내고 전문엔지니어로 삼성전자에 입사한 뒤 경영 능력을 인정 받았다. 윤 사장은 8년간 세계 TV 시장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신 사장 역시 중소기업 맥슨전자를 거쳐 삼성전자에 입사한 뒤 치열한 경쟁을 거쳐 세계 휴대폰 시장 1위, 스마트폰 시장 1위를 달성했다.

◆LG, 전문경영인 연봉이 오너 일가보다 높아= LG의 경우 전문경영인이 오너 일가보다 더 높은 연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구본준 LG전자 부회장은 지난해 12억7100만원의 보수를 받았다. 구 부회장이 받은 보수는 타 계열사의 전문경영인 보다 적다.
오너 일가라는 이유만으로 보수가 더 많을 것이라는 세간의 인식과 달리 똑같은 평가 잣대를 놓고 엄중하게 경영실적을 평가해 보수를 집행한 결과다.

실제로 LG유플러스의 이상철 부회장이 16억700만원, LG생활건강 차석용 부회장은 15억4400만원을 각각 받았다. (주)LG를 맡고 있는 조준호 사장은 14억6700만원, LG화학김반석 부회장은 13억3300만원, 박진수 사장은13억600만원을 수령했다.

재계 인사 중 가장 많은 보수를 받은 사람은 지난해 구속상태에 있었던 최태원 SK 회장이다. 최 회장은 지난해 등기임원으로 있던 SK 4개 계열사로부터 300억원대의 보수를 받았다. 최 회장은 SK하이닉스에서 22억원에 달하는 보수를 받았다.

김승연 한화 회장 역시 300억원에 가까운 보수를 받았지만 200억원은 반납해 101억원의 보수를 받았다.

◆회사는 상장폐지, 오너 연봉은 18억=1일 코스닥 상장사 모린스는 자본 전액잠식, 대규모 손실, 감사의견 거절 등으로 상장폐지가 확정됐다. 하지만 석송곤 대표이사는 낙제 수준의 경영성과에도 불구하고 급여 몫으로 17억9300만원이나 챙겼다. 코스닥 상장사 연봉순위로 10위다.

지난 회계연도 자본잠식률은 172.2%. 영업손실이 자본금을 야금야금 깎아먹었지만 1년치 기업벌이를 훌쩍 뛰어넘는 돈이 CEO 주머니로 들어간 셈이다.

벌이는 영 시원찮은데, CEO들만 돈잔치를 벌인 코스닥 기업은 수두룩하다. 동대문 출신 의류업체 CEO 박상돈 코데즈컴바인 대표는 지난해 급여 몫으로 22억원을 챙겼다. 코스닥 기업인 가운데 연봉 상위 7위다.

하지만 코데즈컴바인은 내수경기 침체와 브랜드 통폐합에 따른 재고할인 탓에 2년연속 적자를 냈다. 영업손실 규모는 169억원에 이른다. 2011년(-79억원)에 비해 확대된 손실폭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이스트소프트도 마찬가지다. 김장중 대표는 지난해 연봉 16억9300만원을 받아갔지만 회사 영업손실은 35억원에 달했다. 2012년(-55억원)에 이어 2년연속 적자다.

현재현 동양 회장은 동양시멘트 등기이사직을 맡으면서 8억원 상당의 보수를 챙겼다. 동양시멘트는 지난해 영업손실 47억원을 내 적자전환했다. 송인수 조이시티 전 이사도 스톡옵션 행사까지 합쳐 총 28억1800만원의 보수를 받았다. 조이시티는 지난해 9억7100만원의 영업손실, 93억3300만원의 당기순손실을 각각 기록했다.

김상조 한성대 교수는 "임원 연봉이 공개되면서 경영성과에 연동돼 있는지에 대한 주주 감시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된다"며 "실적과 걸맞지 않는 과도한 보수를 챙겨간 경영진에 대한 견제장치를 마련, 합리적인 보상체계를 구축할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