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주열 한은 총재 취임… '김중수 지우기'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이주열 한은 총재 취임… '김중수 지우기' 시작
AD
원본보기 아이콘
"하루 만에 완전히 새로운 세상이 시작된 겁니다." 1일 이주열 신임 한국은행 총재의 취임사를 듣던 한 고위 간부는 긴장감 역력한 표정으로 이렇게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소공동 한은 별관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경영관리 시스템과 업무수행 방식의 전면 재점검"을 천명했다. 하루 전 중단 없는 개혁과 경쟁을 당부하고 떠난 김중수 전 총재와는 완전히 다른 청사진이다. 조직 운영 원칙엔 교집합이 없었지만, 금융안정 기능을 확대를 통한 '큰 한은'을 지향한다는 점에선 시선이 겹쳤다.
◆"개선, 곧바로 착수"=이 총재는 취임일성으로 대규모 조직 개편을 예고했다. 통상 8월에 실시하는 보완인사의 판이 커지고, 시점도 확 당겨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본지 3월 14일자 참조)

어조는 단호했다. 이 총재는 "현행 경영관리 시스템이나 업무수행 방식의 효율성을 전면 재점검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도입 취지와 달리 업무 능률을 떨어뜨리는 등 부작용을 드러낸 조치가 있다면 조속히 개선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를 위한 작업에 곧바로 착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열 파괴로 압축되는 김 전 총재 시절의 인사 방식은 폐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 총재는 "오랜 기간 쌓아 온 실적과 평판이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이 돼야할 것"이라면서 "그래야만 직원들이 긴 안목에서 자기를 연마하고 진정으로 은행발전을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변화와 경쟁을 강조한 김 전 총재의 고별 강연 내용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김 전 총재는 전날 "총재로서 추진하고자 하는 개혁과제들은 한은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었다"면서 "한은 발전을 위해 스스로 고통을 마다하지 말고, 자발적으로 하지 않으면 남의 손에 의해 변하게 된다는 철칙을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

◆"금융안정기능 강화"=조직 운영 원칙엔 타협점이 없었지만, 한은의 역할 강화를 기대하는 마음은 같았다.

이 총재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앙은행이 물가안정 뿐 아니라 금융안정도 함께 도모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 "최근 들어서는 잠재성장률의 추세적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성장이나 고용에도 통화정책의 중점을 둬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따라서 "경제 구조와 대외 환경의 변화에 상응해 한은의 역할과 책무가 재정립돼야 한다"면서 "현행 통화정책 운영체계가 물가안정 뿐 아니라 금융안정과 성장 또한 조화롭게 추구하라는 국민의 시대적 요구를 담아낼 수 있을지 깊이 연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대목은 김 전 총재가 고별 강연의 마지막 주제로 다룬 '미완의 과제'에 그대로 담겨있다. 김 전 총재 역시 고별 강연에서 "한은에 조금 더 확대된 금융안정 책무를 부과하는 것이 글로벌 추세에 더 적합하다"면서 장기적으로 한은법을 손질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환기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