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현대작가 시리즈 개막작 '조평휘' 회고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은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의 개막전으로 25일부터 오는 7월6일까지 '구름과 산_조평휘'를 개최한다. '구름과 산_조평휘'전은 한국 현대 산수화가의 원로작가 운산 조평휘(1932~)의 60년 작품세계를 조망하는 대규모 회고전이다. 이번 전시에는 드로잉을 포함한 100여점의 작품을 선보이며 장엄하고 역동적인 산수화를 만날 수 있다.
조평휘 작 '대둔산'

조평휘 작 '대둔산'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전시는 △ 추상작업에 동참했던 1960~1974년의 작품을 볼 수 있는 ‘1부 추상의 모색’ △ 전통산수화로 방향 전환 이후 1974~1980년대 산수화를 선보이는 ‘2부 산수로의 회귀’ △ 대관산수의 모태가 된 1975년부터 최근까지 드로잉을 모은 ‘3부 모태로서의 사생’ △ 60대에 완성한 운산산수의 대표작들을 볼 수 있는 ‘4부 운산산수의 정립’으로 구성돼 작가의 연대별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특히 70대 이후 절정기를 맞이한 작가의 대표작 '대둔산'이 주목된다.

조평휘는 한국 근대 한국화 분야의 거장 청전 이상범과 운보 김기창의 제자로, 전통산수화를 계승·발전시킨 원로작가다. 그런 점을 높이 평가해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은 조평휘를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 개막 작가로 선정했다.
1958년 제7회 국전에서 인물화로 입선하며 화단에 등단, 1960년대에는 추상작업에 주력했다. 그러나 1974년 추상작업에 회의를 느끼고 전통산수화로 회귀해 줄곧 산수화에 몰두해 왔다. 1990년 장엄한 ‘운산산수’를 정립했고, 83세인 현재까지 작품 제작에 몰두하고 있다. 조평휘는 전통산수화의 맥을 이어 산수화 분야의 계승과 발전이라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http://www.mmca.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