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강운태 광주시장 재선출마 선언 “광주발전,여기서 멈춰선 안돼”

최종수정 2014.03.23 15:25 기사입력 2014.03.23 13:17

댓글쓰기

"23일 오후 2시 5·18기념공원 … 지지자·시민 2000여명 참석 ‘환호’ "

강운태 시장은 23일 오후 2시 상무지구 5·18기념공원 대동광장에서 2000여명의 시민들과 지지자, 정당관계자 등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출마선언식 및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의 발전을 책임지겠다는 각오를 밝히며 출사표를 던졌다. 노해섭 기자 nogary@

강운태 시장은 23일 오후 2시 상무지구 5·18기념공원 대동광장에서 2000여명의 시민들과 지지자, 정당관계자 등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출마선언식 및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의 발전을 책임지겠다는 각오를 밝히며 출사표를 던졌다. 노해섭 기자 nogary@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강운태 광주시장이 6.4지방선거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강운태 시장은 23일 오후 2시 상무지구 5·18기념공원 대동광장에서 2000여명의 시민들과 지지자, 정당관계자 등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출마선언식 및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의 발전을 책임지겠다는 각오를 밝히며 출사표를 던졌다.

이날 강 시장은 ‘광주발전, 여기서 멈출 수는 없습니다’란 제목의 출마선언문을 통해 “34년전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위해 희생한 광주가 이제는 더 잘 살고 더 풍요로운 공동체로 도약할 때가 되었다고 확신한다”며 “이것이 역사의 순리이자 정의”라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저는 이 간절한 꿈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다짐하면서 “그러나 지난 4년만으로는 너무 짧았다. 이제 막 도약하기 시작한,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 그리고 광주발전을 여기서 멈출 수는 없다는 간절함 때문에 새로운 4년, 민선 6기 광주시장에 다시 나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이룩했던 성과와 교훈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4년 동안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간절하고 당당하게 나아간다면,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빛나는 도시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이를 위한 구상을 밝혔다.
강 시장이 발표한 중점 8대 공약은 ▲ 시민이 시정에 참여하고, 광주형 생명구제를 구체화한 ‘시민자치복지도시 광주’ ▲ 김대중인권대학원 대학 설립, 세계인권축제 정례화 등으로 ‘유엔인권도시 광주’ 지정 ▲ 2015 광주U대회 남북단일팀 및 판문점 성화봉송 등 북한교류를 확대하는 ‘평화통일 선도도시 광주’ ▲ 일자리 18만개, 고용률 65%, 기업유치 500개 등으로 ‘고용률 1위도시 광주’ ▲ 심부발전과 유기태양광 등 상용화 및 대중교통수단 LNG교체 등 ‘에너지 자유도시 광주’ ▲ 아시아문화전당, 문화콘텐츠 시설 및 작은 도서관 활성화 등 ‘문화콘텐츠도시 광주’ ▲ 무등산 세계지질공원 승격 및 생태하천, 근린 녹지공원 확대 등 ‘녹색환경도시 광주’ ▲ 31사단 외곽이전 및 부지활용, 세계수영대회 선수촌 및 송정역·광주역 주변의 도심재개발 등 신·구도심과 5개 자치구가 고루 발전하는 ‘균형발전도시 광주’ 등이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