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1세기 실크로드의 동행 '블루밍 코리아' 사진전, 한국 순회 전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달 밝은 밤에 고향길을 바라보니/뜬 구름만 너울너울 고향으로 돌아가네/나는 편지를 봉하여 구름 편에 보내려 하나/바람은 빨라 내 말을 들으려 돌아보지도 않네/내 나라는 하늘 끝 북쪽에 있고/다른 나라는 땅 끝 서쪽에 있네/해가 뜨거운 남쪽에는 기러기가 없으니/누가 내 고향 계림으로 나를 위해 소식 전하리."

1300여년전 '위대한 문명 개척자' 혜초가 실크로드 한 복판에서 쓴 시다. 그 당시 신라 승려 한 사람이 인터넷이나 자동차, GPS도 없이 오로지 두 발로 '하늘 끝 북쪽 내 나라'와 '땅끝 서쪽 다른 나라'를 걸어서 낸 길을 오늘날 실크로드 양 끝단의 두 나라사람이 분주하게 오간다.
작년 두 나라는 터키 앙카라에서 '2013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행사를 통해 21세기 새로운 실크로드 문명 교류의 이정표로 세웠다. 무려 23일간 총 490여만명이 행사에 참가, 성황을 이루며 유럽 사회에 큰 호응을 불러 일으켰다.

그 프로그램 중 하나인 ‘온 코리아(ON KOREA)-실크로드의 저편’ 사진전이 우리나라에서 재현된다. 이번 전시는 '온 코리아'전의 새 버전 ‘블루밍 실크로드(Blooming Silk Road)’로 새롭게 개편해 선보인다. 양국을 대표하는 사진작가들의 국내 첫 전시회이기도 하다.
서헌강 작 '고요히 움직이는 풍경'.

서헌강 작 '고요히 움직이는 풍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라 귈레르, '항구로 귀환중인 어부'

아라 귈레르, '항구로 귀환중인 어부'

원본보기 아이콘

이 전시는 서울 세종문화회관(3월26~4월1일), 대구예술발전소(4월4~4월17일),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5월 중) 등 3개 지역을 순회 전시한다. 전시작품은 모두 130여점이다. ‘한국-터키 대표작가 사진전 - Blooming Silk Road’에는 한국작가 8인(강운구, 구본창, 김중만, 박종우, 서헌강, 오형근, 육명심, 이갑철)과 터키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사진작가 5인이 참여한다. 터키 사진작가 5인은 ‘이스탄불의 눈(Eye of Istanbul)’이란 애칭을 가진 세계적인 사진작가 아라 귈레르(Ara Guler)를 비롯해, 이젯 케리바(Izzet Keribar), 할임 쿠락시즈(A.Halim Kulaksiz), 카밀 프랏(Kamil Firat), 아르잔 아르슬란(Ercan Arslan)로 이번 전시를 위해 오는 24일 한국을 방문한다.

전시 제목인 ‘Blooming Silk Road’는 동서 실크로드의 양 끝에 자리 잡고 있는 한국과 터키의 풍성한 문화를 한자리에서 꽃피운다는 뜻이다.
한국 대표사진가 8인은 한국의 문화유산과 자연, 그리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한국인의 모습을 깊고 세밀하게 담아냈다. 터키의 대표사진가 5인은 자연의 광활함, 웅장하고 신비한 터키의 문화유적, 그리고 그 곳에서 살아왔고 또 살아갈 터키인의 삶을 보여준다.
육명심 작 '백민'

육명심 작 '백민'

원본보기 아이콘

아르잔 아르슬란 작. '무슬림은 신음한다'

아르잔 아르슬란 작. '무슬림은 신음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동우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은 “작년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한국 대표 사진가전이 터키국민들과 유럽 사진계의 열렬한 호응을 얻은 것에 힘입어 올해 국내에서 전시를 이어가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터키 이스탄불에서 대한민국 경주로, 과거 동-서 교역 실크로드의 종착지에서 양방향으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문화교류의 현장이 될 이번 전시는 터키와 한국의 첫 사진 교류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덧붙였다.

이 사진전의 석재현 전시감독은 “서울, 대구, 경주로 이어지는 대규모 순회전인 이번 ‘Blooming Silk Road’는 좀처럼 만나기 힘든 터키와 한국의 대표사진가들의 작품과 양국의 문화를 한자리에서 향유할 수 있기에 가족단위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올 가을 ‘포스트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행사로 경주에서는 터키 문화의 정수를 볼 수 있는 다양한 공연과 전시, 심포지엄, 영화제 등이 마련된다. 이번 ‘한국-터키 대표작가 사진전’은 그 첫 번째 기획이다.

한편 작년 9월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3’ 메인 전시 중 하나로 이스탄불 탁심공화국갤러리에서 열렸던 ‘ON KOREA-실크로드의 저편’ 사진전은 총 2만5000여명이 방문, 갤러리 개관 이래 최다 관람객 기록을 세웠다. ‘ON KOREA’는 이후 터키 부르사(Bursa)에서 개최된 세계적 사진축제인 포토페스트(Photofest)에 초청돼 성공적으로 전시를 마쳤다. 오는 5월에는 터키 앙카라에서 다시 전시를 가질 예정이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