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푸틴, 크림의 러시아 합병 조약에 서명(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서방국 제재에도 불구하고 크림의 러시아 귀속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며 크림의 러시아 합병 조약에 서명했다.

1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의회 연설 직후 크림 공화국 지도자들과 함께 크림의 러시아 합병 조약에 서명했다.
합병 조약은 러시아 헌법재판소의 승인과 상·하원의 비준을 얻어 발효된다. 조약 비준 절차는 빠르면 주말까지 완료될 전망이다.

푸틴 대통령은 합병 조약에 서명하기 직전 국정연설을 통해 "러시아 정부는 러시아에 귀속되기를 바라는 크림의 요구를 받아들여 이를 승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푸틴 대통령은 크림 자치공화국으로부터 공식적으로 귀속 요청을 받은 이후 내각과 의회에 관련 내용을 알리고 이 문제를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의 러시아 귀속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에 대해해서도 합법적인 투표였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지난 주말 실시된 크림자치공화국의 주민투표에서 96%의 주민이 러시아 귀속을 희망한다는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합법적이고 고 설득력 있는 투표였다"면서 "국제법에도 부합하는 주민투표"라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와 크림은 역사적, 정치적으로 연결돼 있으며, 크림은 러시아의 한 부분"이라면서 "크림은 러시아의 구성원이 될 것이며 강력하고 안정적인 자주권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러시아는 크림 외 다른 우크라이나 지역에는 관심이 없고 우크라이나의 분단도 원치 않는다"면서 "러시아가 크림을 귀속시킨 후 우크라이나의 다른 지역으로까지 영향력을 뻗을 것이라는 말은 근거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가 주민투표 이전에 크림에 군대를 보내 침공했다는 서방국들의 주장에 대해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러시아가 이 지역에 최대 2만5000명의 병력을 주둔시킬 수 있다는 내용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협정에 근거한 합법적 조치였을 뿐”라고 강조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