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당 정강정책, 5·18운동, 4·19혁명 등 '이념' 내용 빠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준우 기자]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신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의 정강·정책에 6·15 남북공동선언, 부마항쟁, 5·18 운동 등에 대한 언급이 빠질 전망이다. 새정치연합 측에서 이념 논쟁을 불러일으킬 여지가 있는 특정 사건에 대한 언급은 빼자고 민주당에 제안한데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해 금태섭 통합신당추진당 공동대변인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의 현재 강령을 보면 4월 혁명, 부마민주항쟁, 5·18광주민주항쟁 등 과거 사건들이 여러 가지 나열돼 있다"면서 "우리는 회고적으로 과거 특정 사건을 나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민주당의 정강정책에는 "4월 혁명, 부마민주항행, 5·18광주민주화운동, 6월 항쟁을 비롯한 민주개혁운동, 노동운동, 시민운동, 그리고 민주정부 10년의 정치·경제·사회 개혁과 남북평화 및 화해·협력의 성과를 계승"한다고 서술돼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 측은 이 대신 "대한민국은 지난 반세기 동안 분단의 어려움 속에서도 산업화와 민주화에 성공한 긍정적인 역사를 갖고 있다"는 초안으로 제시했다. 이와 더불어 '6·15 남북 공동선언, 10·4 남북 정상선언 등 남북한의 기존 합의를 존중하고 계승한다'는 내용도 빼자고 제안했다.

새정치연합 측 정강정책분과위원장인 윤영관 정책네트워크'내일' 이사장은 "양측이 공유하는 문제의식은 불필요하고 소비적인 이념 논쟁의 소지를 없애면서 초점을 민생에 두자는 것"이라면서 "그 방향으로 정리될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 측 정강정책분과위원장인 변재일 의원은 "새정치연합과의 통합을 통해 새로운 정치적 가치를 추구하고 실현시켜 나가겠다는 것이 새정치민주연합의 원칙"이라면서 "내 것을 지키겠다가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새정치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이라면서 수용을 시사했다.

금 대변인은 "그렇다고 6·15나 10·4 선언의 정신을 계승하지 않겠다는 건 아니다"라며 "남북 평화통일을 위한 기존의 노력을 진심으로 존중하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장준우 기자 sowha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