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 룰이 발목을 잡고 있다. 현행 당헌·당규에는 대의원과 당원, 국민선거인단, 여론조사를 각각 '2:3:3:2'의 비율로 반영해 선출하도록 돼 있다. 다만 조직기반이 취약한 지역에 한해 100% 여론조사로 대체할 수 있도록 했다.
당 지도부가 "사실이 아니다"고 진화에 나섰지만 서울시장에 도전한 정몽준 의원까지 "상식에 맞게 해야 한다. 혼나는 수가 있다"며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어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분위기다. 더구나 공천 마감일을 당초 10일에서 15일로 연장한 것을 두고도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둔 것이란 지적이 일고 있어 '불공정 경선' 잡음은 당분간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합당'이란 대형 이벤트를 진행 중인 민주당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새정치연합도 정책과 노선 조율을 두고 진통이 불가피하다. 앞서 '합당' 방식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던 양측은 내주부터 합당 후 신당이 지향할 노선과 정책 조율에 돌입한다.
특히 안보분야의 경우 민주당은 햇볕정책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새정치연합은 이 보다 보수적이다. 총론은 이견이 없을 수 있지만 각론으로 돌입하면 입장차가 존재한다. 경제와 복지 분야는 양측 모두 '경제민주화'란 공통분모를 갖고 있지만 새정치연합은 '민주적 시장경제'라는 대안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복지를 두고도 민주당은 '보편적 복지'를, 새정치연합은 '복지 포퓰리즘'을 경계하며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에 방점을 찍고 있다.
여야 모두 각기 다른 사정으로 진통이 계속되면서 7월 시행을 앞둔 기초연금법 처리도 불투명해졌다. 7월 시행을 위해선 국회가 10일까지는 법안을 처리해야 하지만 아직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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