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갈 길 바쁜 與野, '공천' '합당' 앞에 급정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여야가 6·4 지방선거 전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지만 각각 '공천'과 '합당'이란 큰 과제 앞에서 브레이크가 걸렸다.

새누리당은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 룰이 발목을 잡고 있다. 현행 당헌·당규에는 대의원과 당원, 국민선거인단, 여론조사를 각각 '2:3:3:2'의 비율로 반영해 선출하도록 돼 있다. 다만 조직기반이 취약한 지역에 한해 100% 여론조사로 대체할 수 있도록 했다.
문제는 일부 중진 차출 지역에 대해 당 지도부가 100% 여론조사 경선을 도입하려 한다는 의구심이 확산되면서 해당지역 후보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논란이 커졌다.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이 나선 인천, 김기현 전 정책위의장이 도전한 울산, 원희룡 전 의원이 출마 예정인 제주 등 중진 차출 대상 지역이 꼽히면서 당 지도부가 특정 후보를 낙점하기 위한 것이란 의구심이 퍼진 상황이다.

당 지도부가 "사실이 아니다"고 진화에 나섰지만 서울시장에 도전한 정몽준 의원까지 "상식에 맞게 해야 한다. 혼나는 수가 있다"며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어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분위기다. 더구나 공천 마감일을 당초 10일에서 15일로 연장한 것을 두고도 특정 후보를 염두에 둔 것이란 지적이 일고 있어 '불공정 경선' 잡음은 당분간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합당'이란 대형 이벤트를 진행 중인 민주당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새정치연합도 정책과 노선 조율을 두고 진통이 불가피하다. 앞서 '합당' 방식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던 양측은 내주부터 합당 후 신당이 지향할 노선과 정책 조율에 돌입한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은 지난 2일 통합을 선언하며 '경제민주화와 복지국가 실현이라는 민생중심주의 노선'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 한반도 평화 구축 등을 신당의 비전으로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그동안 새정치연합의 정책과 이념이 민주당에 비해 보수적이었던 만큼 세부 정책을 두고는 절충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높다.

특히 안보분야의 경우 민주당은 햇볕정책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새정치연합은 이 보다 보수적이다. 총론은 이견이 없을 수 있지만 각론으로 돌입하면 입장차가 존재한다. 경제와 복지 분야는 양측 모두 '경제민주화'란 공통분모를 갖고 있지만 새정치연합은 '민주적 시장경제'라는 대안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복지를 두고도 민주당은 '보편적 복지'를, 새정치연합은 '복지 포퓰리즘'을 경계하며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에 방점을 찍고 있다.

여야 모두 각기 다른 사정으로 진통이 계속되면서 7월 시행을 앞둔 기초연금법 처리도 불투명해졌다. 7월 시행을 위해선 국회가 10일까지는 법안을 처리해야 하지만 아직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