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이 어린 알바생'의 설움, 10대가 말하는 '밑바닥노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손님들에게 보이지 않게 병풍이 쳐진 구석에서 대기…쥐꼬리 임금에서 타행이체 수수료 500원까지 빼

[아시아경제 이윤주 기자]“음식이 나올 때까지 손님들에게 보이지 않게 병풍이 쳐진 구석에 모여 앉아 기다렸다. 숨어 있다가 음식이 나오면 즉시 나가서 서빙을 하는 식이다. 근무시간보다 40분 전에 출근하길 요구하고 20분 늦게 퇴근하지만 그 시간에 해당하는 임금은 못 받았다. 점심시간은 30분밖에 주지 않고도 1시간분을 공제했다. 심지어 계좌로 입금된 임금에는 타행이체 수수료 500원까지 제해져 있었다.”(호텔연회장 서빙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A양)

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는 6일 오전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10대 밑바닥노동 실태조사 보고대회'를 열고 청소년의 열악한 노동 상황을 고발했다. 네트워크는 지난해 8~11월 해당 영역의 노동 경험을 가진 청소년들을 2~3시간씩 인터뷰해 단순통계가 아닌 스토리(story)를 영상물과 보고서에 담았다.
네트워크는 "청소년노동자가 정직원이 아닌 '알바'라는 취약성에다 '나이'의 위계까지 더해져 최하층 노동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10대 여성의 경우 “‘어리고 말 잘 듣는 여자애’다운 역할을 기대받고 있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예컨대 호텔연회장 서빙은 대부분 여성청소년 알바생이 맡고 있는데 채용 방식부터 석연치 않은 사례가 빈번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호텔연회장 서빙을 희망하는 청소년노동자는 주로 호텔전문 구인사이트를 통해 채용돼 호텔로 파견된다. 네트워크는 "직접 채용에 비해 파견업체의 시급이 1000~2000원 더 적다. 이처럼 간접고용 형태로 인해 중간에서 사라지는 임금이 상당한데도 누가 법적 책임을 지닌 사용자인지도 불명확하다"고 주장했다.

관리자(호텔 정직원)의 욕설과 반말도 일상적이다. A양은 "호칭 따로 없이 그냥 가리키면서 '너, 너, 너, 너' 이렇게 인원 체크하고, '여자들은 X나 예뻐야 된다' '떠들지 마, 이 XX들아'라고 했다"고 말했다. 또한 “음식이 좀 뜨거웠는데 이번 연회장에 있는 손님들은 다 손으로 서빙하는 걸 원한다고 해서 쟁반을 쓰지 않고 손으로 직접 서너개씩 들고 서빙했다”고 덧붙였다.
네트워크는 “요란하게 발표된 정책들에 비해 실효성을 구조적으로 뒷받침할 법 개정이나 노동시장 정책은 미비하다”며 “시간외수당 등 5인 이상 사업장에만 적용되는 근로기준법 조항은 청소년에게는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고용노동부와 중앙대산학협력단의 2011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 알바 유경험 학생 가운데 ‘근로계약서 미작성’이 77%, ‘최저임금 위반’이 47%, 추가근무를 요구(46%)하나 가산수당을 미지급(40%)하는 경우도 절반 가까이 됐다. 심지어 폭언이나 모욕, 성희롱 등을 경험한 비율도 50% 가까이 됐다.



이윤주 기자 sayyunj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