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경기도와 김연아·안현수 그리고 컬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와 김연아, 안현수 그리고 컬링팀'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이 지난 23일(한국시각) 막을 내렸다. 이번 올림픽은 그 어느 때보다 얘깃거리가 많았다. 단연 화제는 김연아였다. 김연아는 '편파 판정'으로 금메달을 강탈당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국민들의 가슴을 아프게했다. 그는 이번 올림픽과 함께 17년간의 선수(피겨스케이팅) 생활을 접고 일반인으로 돌아갔다.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3관왕 안현수(빅토르 안)의 러시아 귀화와 이번 동계올림픽 3관왕 역시 화젯거리였다. 안현수는 쇼트트랙에서 3개의 금메달을 따며 자신의 새 조국 러시아의 영웅이 됐다.

이들은 공교롭게도 경기도와 아픈 인연이 있다. 김연아는 2006년 '피겨그랑프리 파이널'에서 동갑내기 라이벌 '아사다 마오'를 제치고 역전 우승하며 국민적 영웅으로 떠올랐다. 이후 '김연아 열풍'은 전국을 강타했고, 김연아가 태어나고 자란 경기도 군포와 부천시 등은 앞다퉈 빙상장 건립, 김연아공원 조성 등을 추진했다. 그러나 7~8년이 지난 지금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은 손에 꼽을 정도다.

김연아가 초ㆍ중ㆍ고를 나온 군포시는 1000억원을 들여 빙상장 건립을 추진했으나 재정 상황으로 사업을 접었다. 또 '김연아 거리' 조성도 추진했으나 유야무야됐다. 군포시가 2010년 산본동 철쭉동산에 세운 김연아 동상은 제작비리 의혹에 휩싸였다. 부천문화재단 역시 '김연아 공원' 조성을 추진했으나 부천시와 이견으로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김연아는 서울로 이사했고, 2006년이후 해오던 경기도 홍보대사직도 내려놨다.
안현수 역시 경기도에 아픈 상처를 안고 있다. 2006년 동계올림픽에서 3관왕에 오르며 국민적 스타로 떠오른 그는 2008년 성남시청 빙상팀에 입단했다. 하지만 한달만에 부상이 찾아왔고, 2010년 밴쿠버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네 차례 무릎수술을 받으면서 올림픽 출전이 좌절됐다. 설상가상으로 성남시청이 재정 악화로 빙상팀을 해체하면서 안현수는 갈 곳이 없었다. 빙상팀 해체는 안현수가 러시아 귀화를 결심한 직접적 이유가 됐다. 와신상담 기회를 노린 그는 이번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전성기 때의 기량을 선보이며 러시아에 금메달 3개, 동메달 1개를 바쳤다.

이러다보니 도내 일각에서는 스포츠 스타들을 제대로 관리하고 있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올림픽 등에서 성적을 내면 반짝 관심을 보이다가 시간이 흐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잊어버리는 망각증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이다.

경기도가 이번 동계올림픽에 처녀 출전해 세계 8위(3승6패)의 위업을 달성한 경기도청 컬링팀의 선전과 국민적 관심에 힘입어 100억원 규모의 컬링 전용경기장 건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국내 컬링장이 태릉과 경북 의성 등 2개 뿐이고, 이 마저도 국제기준에 미치 못한다는 열악한 현실을 감안할 때 경기장 건립은 당연해 보인다. 특히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치르는 동계스포츠 강국의 위상을 고려할 때 더더욱 그렇다.

경기도의 이번 컬링장 건립 추진이 김연아 빙상장ㆍ공원 건립 무산이나 재정난을 이유로 팀이 해체돼 우수 선수를 해외로 내쫓는 과거의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