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心 뒤탈, 결국 親朴·非朴 계파갈등 폭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새누리당 내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 간 갈등이 전면에 떠올랐다. 지방선거 후보 경선을 두고 표출된 양측 간 갈등은 지방선거 경선과 당권 경쟁, 차기 대선후보 경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청와대와 여당에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번 갈등은 19일 비공개로 진행된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폭발했다. 최경환 원내대표와 정몽준 의원, 홍문종 사무총장과 김무성 의원이 각각 설전을 벌이면서 양측 간 입장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최 원내대표가 정몽준 의원이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20일 중국을 방문하는 것을 비판하면서 말싸움이 시작됐다. 급기야 정몽준 의원은 "최 원내대표가 현대중공업 백지신탁 문제를 거론하며 '정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가 어렵다'는 얘기를 하고 돌아다니지 않았느냐"고 따지면서 두 사람의 설전은 지방선거 후보경선 문제로 번졌다.

비박계인 정몽준 의원이 그동안 '당 지도부가 청와대를 등에 업고 김황식 전 총리를 서울시장 후보로 밀고 있다'는 '박심(朴心·박근혜 대통령 의중)' 논란을 다시 제기한 것이다. 최 원내대표가 정몽준 의원의 백지신탁 문제를 주변에 공공연하게 퍼트리고 다니는 것은 곧 김 전 총리를 후보로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불만의 표출이었다.

'박심' 논란은 경기도지사 후보 경선을 두고서도 이미 불이 붙었다. 당 지도부는 차기 원내대표를 준비 중인 비박계 남경필 의원을 경기지사에 내보내기 위해 힘을 쏟아왔다. 이 와중에 원내대표 경선을 준비하던 이주영 의원이 해양수산부장관 후보로 임명되고, 울산시장 출마를 선언했던 정갑윤 의원이 돌연 불출마로 돌아선 뒤 차기 원내대표 후보로 급부상했다. 당 지도부가 정갑윤 의원을 원내대표로 만들기 위해 남 의원을 경기지사로 몰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경기지사 출사표를 던진 다른 예비 후보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정병국 의원은 당 공개회의에서 지도부의 남 의원 차출 움직임에 대해 "편파주의적 발상"이라고 비판했고, 원유철 의원도 중진 차출론에 불만을 쏟으며 "주자 육성론"으로 맞받아쳤다. 특히 경기지역은 친박과 비박 간 신경전 때문에 도당 위원장을 공석으로 둘 만큼 양측간 대립이 첨예하다. 정병국 의원은 "경기도당 위원장은 지금도 공석"이라며 "그러니 지역 선거 전략 수립은 뒷전 아니냐"고 따지기도 했다.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이주영 의원의 장관 임명과 정갑윤 의원의 불출마는 모두 남 의원에게 보내는 메시지"라며 "누가 봐도 친박 주류가 이미 그림을 그려놓고 짜맞추기를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친박계와 비박계 간 갈등이 깊어지자 서울시장 후보 선정을 위한 '정몽준-김황식' 빅매치가 가져올 후유증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거물들이 경선을 치르면서 가져올 흥행효과보다 경선이후 '불공정' 논란에 휩싸일 가능성이 다분해졌기 때문이다.

한 쪽에서 후보가 되고 다른 한 쪽에서 이를 인정하지 않을 경우 본선에서 여당 지지표들이 대거 이탈할 가능성도 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지난 경남지사 재보궐선거에서 경선을 치르면서 다른 예비후보를 지지한 여당 표들이 실제 선거에서는 자신을 지지하지 않더라"며 경선 갈등이 오히려 선거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경계했다.

새누리당 계파 갈등의 뿌리가 깊다는 점에서 이번 양측의 신경전은 전초전에 불과하다는 분석이 많다. 갈등이 심화될 경우, 집권 2년차를 맞은 박근혜정부에도 치명타를 입힐 수 있다. 정병국 의원은 "집권당이 무너지는 것은 야권의 공격보다는 여권 내 권력분열에 원인이 있다"면서 "당권 투쟁, 계파 갈등, 차출론을 국민이 어떻게 바라볼지 심히 걱정스럽다"고 우려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