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 자회사 대출사기 연루 중앙티앤씨 등 부실 징후 있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감사보고서 확인 결과 모두 '한정의견'
은행 대출심사 때 안 걸러져 의문 증폭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KT 자회사인 KT ENS 직원 김모씨와 짜고 3000억원 규모 대출사기를 벌인 중앙티앤씨 등 협력업체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부실징후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이들 회사의 감사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모두 문제가 있는 '비적정' 회사로 분류됐던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은행들은 통상 대출 심사를 할 때 업체의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는데도 이런 상황에서 대출이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혹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1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이번 대출사기에 연루된 7개 업체 중 외부감사 대상으로 감사보고서를 공시한 적이 있는 중앙티앤씨, 아이지일렉콤, 다모텍 등 3개사는 모두 외부감사인으로부터 '한정'의견을 받았다. 나머지 4개사는 외부감사 대상이 아니어서 감사보고서를 공시하지 않았다.

외부감사인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감사해 회계정보에 대해 의견을 표명하는데 이는 '적정', '한정', '부적정', '거절' 등 4가지로 구분된다. 적정은 말 그대로 기업의 재무제표가 회계기준에 따라 적정하게 작성돼 신뢰할 수 있다는 의미고, 한정은 감사인이 수행할 수 있는 감사범위가 부분적으로 제한된 경우에 제시한다. 부적정은 경영상태가 전체적으로 왜곡됐다고 판단한 경우, 거절 의견은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거나 독립적 감사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 낸다. 이 중 적정을 제외한 한정 이하 의견을 받은 회사는 정상적인 회계처리를 할 경우 부실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비적정 회사로 분류된다.
상장사가 한정 이하 의견을 받으면 상장폐지 대상이 된다. 하지만 이번 대출사기 연루 업체들은 모두 비상장사여서 한정 이하 감사의견을 받았음에도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았다.

중앙티앤씨와 아이지일렉콤, 다모텍의 외부감사인들이 동일하게 지적한 부분은 회사의 재고자산을 확인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이 회사의 외부감사인들은 감사 계약이 회계연도 중에 이뤄져 전년 말 재고자산에 대한 실사가 불가능했는데, '대체적인 방법에 의해서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고 명시했다. 대체적인 방법이란 현재의 재고자산을 통해 과거의 수치를 역산하는 것이다. 이는 즉 현재 재고자산을 신뢰할 수 없었다는 의미다. 판매하기 위해 쌓아둔 제품과 반제품, 원재료 등을 가리키는 재고자산이 확인되지 않는다는 것은 회사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이뤄지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얘기다.

특히 이 회사들은 매출채권 규모가 들쭉날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적인 영업이 이뤄지는 회사의 경우 매출채권이 큰 편차 없이 유지된다.

중앙티앤씨의 2012년 말 매출채권은 63억원으로 전년 27억원보다 36억원(134.4%) 급증했다. 반면 2011년에는 11억원 감소했다. 2008년에도 매출채권이 53억원 증가했다가 이듬해인 2009년에는 51억원 줄었다.

다모텍도 2007년에는 매출채권이 4억원 줄었다가 2008년에는 반대로 4000만원 증가했다. 아이지일렉콤도 상황이 비슷하다. 2009년 매출채권이 42억원 늘었다가 2010년에는 9억원 줄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