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면에서 어제 고용노동부가 올해 업무보고에서 제시한 직업훈련 혁신 3개년 계획이 눈길을 끈다. 일반계 고교생의 신청을 받아 폴리텍ㆍ기술대학에서 산업현장 수요에 맞는 기술교육을 실시한다.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강소기업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선(先)취업 후(後)학습' 내지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직업훈련 교육을 강화하겠다며 외국 제도를 들여오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스위스 방문 때 직업학교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하자 관련 부처들이 앞다퉈 이를 본뜨려고 현지 방문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한다. 스위스 직업학교와 같은 개념은 이미 우리에게도 있다. 이명박 정부의 업적으로 평가받는 마이스터고교를 더욱 활성화하는 것이 방법이다.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등 전문계 고졸자의 지난해 취업률은 77.4%로 2011년 보다 1.5%포인트 높아졌다. 전 정권의 성과라고 폄하하지 말고 고졸 채용 장려 정책과 더불어 계승 발전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대학 진학률은 71.3%로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청년 고용률은 39.7%로 최하위 수준이다. 이 같은 고비용ㆍ저효율 구조로는 선진사회로 가기 어렵다. 가계의 지나친 교육비 부담을 낮춰야 내수 활성화도 가능하다. 직업교육을 마치면 취업이 되고 일한 만큼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 학벌이 아닌 능력 중시 사회로 가야 나라의 미래가 보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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