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경파 특검 압박에 민주당 '휘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도부에 단식·삭발까지 요구
-특위 구성 외에 뾰족한 수 없어
-당내 野黨 출범..노선투쟁 가열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민주당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관련 특검을 두고 내홍을 앓고 있다. 당내 강경파가 '경찰의 수사 결과 은폐ㆍ축소' 혐의를 받아온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 대한 재판부의 무죄판결 이후 특검 추진을 요구하고 있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생을 강조해온 당 지도부는 적잖이 부담스러운 표정이다.
민주당은 10일 저녁 3시간에 걸친 마라톤 의원총회를 열어 김 전 청장 무죄판결 이후 대응방안 및 당내 현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일부 의원들은 민주당 지도부의 책임을 거론하는 등 비판 강도를 높였다.

이윤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의총 직후 "특검 관철을 위한 대책에 이견이 있어서 의총 논의내용을 중심으로 당 지도부 논의를 거쳐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내 강경파들은 특검과 의사일정을 연계하거나 장외투쟁에 나서는 등의 강경한 대응방안을 지도부에 촉구했다. 일부 의원들은 단식 또는 삭발까지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도부는 이같은 강경책이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역풍으로 작용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2월 국회에서 국민약속이행과 민생 3난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며 특검과 의사일정을 연계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의 최대 고민은 특검을 관철하려 해도 이를 이끌어낼 수 있는 지렛대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해 연말 당시에는 예산안 연내 통과를 두고서 여당을 압박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이같은 카드가 없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일단 특검 관철을 위한 당내 특위를 구성하고 특위에서 특검관철을 위한 세부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또한 당 차원에서 새누리당과 4자회담 합의에 따라 특검의 시기와 범위를 정하기 위한 대화를 공식적으로 제안키로 했다. 특검을 위한 토론회, 김 전 청장 1심 판결 해부 토론회, 특검 관철을 위한 서명운동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민주당 초ㆍ재선 의원 22명은 이날 진보적 가치를 표방하는 정치행동그룹 '더 좋은 미래'를 출범했다. '더 좋은 미래'는 민주당의 수권정당화를 추동하는 동시에 당내 계파 극복을 표방했다. 이들 의원은 "민주당을 제3세대형 미래정당, 진보적 국민정당으로 혁신하겠다"고 밝혀 당내 노선투쟁이 더욱 가열될 것이라는 우려가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