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등 돌봄교실, 교실도 없이 문열 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청자 작년보다 63% 급증, 전용교실 1개도 없는 곳 51개교나 되고 운영비도 부족
교육청 "예산 충분...추경 편성하겠다"

[아시아경제 김지은 기자]#. 서울 성북구 소재 A초등학교의 돌봄교실 교사 김모씨는 신학기를 한 달 앞두고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올해 정부가 방과후부터 오후 5시까지 학생들을 돌보는 '오후 돌봄교실'을 작년과 달리 '1, 2학년이면 원하는 누구나 무료로' 받아주도록 해 신청자 수가 작년에 비해 급증했지만 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학급수가 많은 A초교는 지난해 돌봄교실 기준 인원인 20명을 훌쩍 넘긴 27명을 받았으며 올해는 49명의 학생들이 오후돌봄을 신청했다. 학부모들로부터 "오후돌봄교실에 들어갈 수 있는게 맞느냐"는 문의전화가 빗발치는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은 추가 교실 설치를 지원한다고 하지만 빈 교실이 없는 상황에서 어느 교실을 돌봄교실로 활용해야 할지 학교 내부적으로는 결정된 것이 없다.

교육 당국이 저소득층ㆍ한부모가정ㆍ맞벌이가정의 초등학생 중심으로 방과후 학교에서 맡아 돌봐주는 '초등돌봄교실'을 올해부터 확대하겠다고 밝혔지만 개학을 채 한 달도 남겨 놓지 않은 상황에서 제대로 준비가 돼 있지 않는 상황이다. 교실 부족, 돌봄교사 채용, 교육 프로그램 미비 등 문제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이 지난해 말 2014학년도 초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오후돌봄 수요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오후돌봄 희망 1, 2학년 학생은 2만5665명으로 지난해 오후돌봄 서비스를 받은 1만5701명보다 63%나 급증했다. 이는 교육당국의 초등돌봄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에다 올해가 2007년 황금돼지띠에 출생한 아이들이 입학하는 해여서 초등학교 입학생 숫자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서울시내 초등학교 597개교 중 전용교실이 1개도 설치되지 않은 학교는 51개교에 이른다. 종로구 소재 B초등학교에서도 올해 오후돌봄을 신청한 숫자는 76명이나 되지만 돌봄교실 수용 가능 인원은 22명에 불과해 기존의 돌봄전용교실 1개 외에 추가로 일반교실이나 특별실을 오후에만 돌봄교실로 활용하는 '겸용교실'을 마련해야 하는 형편이다. 하지만 교재, 컴퓨터, TV, 냉장고, 온돌 등이 구비되어 있고 운영비도 30만원이 지원되는 전용교실에 비해 겸용교실은 필요한 교육 자재들을 갖추기 어렵고 운영비도 15만원만 지원된다.

B초교 돌봄교사 이모씨는 "당장 교육청은 필요한 만큼 추가로 교실을 설치해주겠다고 하지만 어떤 학생을 전용ㆍ겸용교실로 배치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가이드라인을 주지 않고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라고 했다"며 "당장 겸용교실에 배치된 학부모들이 민원을 제기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또 돌봄교사들의 처우와 채용 등도 문제가 되고 있다. 오후돌봄교실 신청 학생 숫자가 증가해 돌봄교실이 늘어나는 만큼 돌봄교사도 늘어야 하는데 서울시교육청은 인건비를 절약하기 위해 4시간~8시간 미만의 비정규직 단기 시간제 계약 교사를 추가로 채용하려고 하고 있다. 심지어 8시간 계약 교사 1명을 해고하고 대신 4시간 계약 교사 2명을 채용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학교도 있다. 초등돌봄교사로 5년간 일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돌봄교사 박모씨는 "이미 학교에 무기계약직인 돌봄교사가 있으면 추가로 채용하는 돌봄교사는 4시간제 계약으로만 채용하려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똑같이 일하는데 자신이 일하는 학교에 무기계약직 교사가 있다는 이유로 단시간제로 비정규직으로 무기계약직 교사보다 더 적은 임금을 받고 일해야 하는 게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또한 추가 채용의 경우에도 담임을 맡지 않은 특별과목 교사나 퇴직 교사를 우선으로 채용하고 그 경우에 시급도 더 많이 주기로 한 것에 대해 돌봄교사들은 반발하고 있다. 돌봄교사 박모씨는 "5년을 일해 무기계약직으로 연봉을 받는 나의 경우도 시급을 따지면 시간당 6000원도 안되는 돈을 받는다. 그런데 현직교사나 퇴직교사는 더 많은 시급인 1만7000원을 준다고 하니 정말 억울하다"고 말했다.

미흡한 돌봄교실 커리큘럼에 대한 지적도 많았다. 돌봄교실 교사 최모씨는 "체험학습이 필요한 1~2학년 학생들이 하루종일 돌봄교실에서 하는 것은 숨은그림찾기, 미로찾기 같은 것"이라며 "특히 저녁돌봄교실에서 밤 10시까지 학생들은 저녁 식사도 급식이 안돼 밖에서 사다 먹여야 하는데 커리큘럼 개발과 운영비 등이 미흡한 상황에서 이런 것들이 개선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저소득층학생이 아니면 간식비를 내야 하는 것을 모르고 무조건 무상이라고만 알고 있다가 뒤늦게 왜 무상돌봄이 아니냐고 항의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교육당국은 이 같은 학교 현장의 사정에 대해 별 문제가 없다고만 하고 있다. 지난 3일 '초등돌봄교실 준비 이상 무'라고 발표한 서울시교육청은 "오후돌봄 1, 2학년 희망학생이 예상인원보다는 다소 적어 이미 확보한 예산 551억원의 예상 범위 내에서 운영에 큰 어려움이 없고 수요가 더 늘어나면 추경예산을 편성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지은 기자 muse86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