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문제로 발목잡힌 한국경제
시작은 1950년 GM 노사가 맺은 디트로이트 협약부터다. 퇴직자들의 연금과 건강보험을 회사가 대신 내도록 하는 이 협약을 체결한 이후 GM은 15년간 무려 115조원을 지출했다. 이 가운데 미국 자동차 산업은 하락세를 걷기 시작했고, 일본차와 독일차는 틈을 놓치지 않고 공세를 퍼부었다.
1950~1960년대 인구 200만을 넘겼던 디트로이트는 성장동력을 잃었고, 결국 절대인구 감소, 세수 감소로 파산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지금은 공공서비스가 완전히 무너지며 실업률이 미국 평균 2배, 살인범죄율 1위라는 오명을 뒤집어썼다.
디트로이트의 파산과정은 우리 기업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국내 최대 강성노조로 손꼽히는 현대자동차의 경우, 매년 되풀이되는 노사갈등과 이에 따른 생산차질, 낮은 노동생산성 등의 문제에 직면해있다.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않는 한 디트로이트의 이야기가 남의 일만은 아니라는 우려가 나오는 까닭이다.
생산공장이 돌아오며 다시 도시가 활기를 띠기 시작한 것이다. 1973년 2만3000여명이던 루이빌의 GE 근로자는 2011년 1800여명으로 급감했으나, 2012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다시 늘고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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