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사업 주체가 파산한 이후 역세권 지구지정마저 해제되고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부지반환소송을 제기하며 막바지 정리절차에 접어든 상황에서 새로운 투자제의라는 변수가 나타난 것이다.
계획대로 추진되면 용산 부지반환 소송을 벌이고 있는 코레일로서도 소송전을 끝내고 부채 감축도 단 번에 할 수 있어 '가능한 시나리오'라는 설명이다.
반면 코레일은 실행 불가능한 얘기라고 일축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당초 코레일이 용산부지를 드림허브에 8조원에 팔았는데 이것을 4조원에 매각하게 되면 배임 문제가 걸릴 수 있어 가능성이 없다"고 단번에 선을 그었다.
서울시도 마찬가지 입장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동안 수 차례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에 공공자금을 투입하지 않겠다며 정리할 문제만 남았다고 얘기한 만큼 이에 대한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회생을 놓고 이해당사자간 '동상이몽'을 드러낸 셈이다. 31조원 규모의 단군 이래 최대 사업으로 주목을 끈 용산개발사업은 각종 소송으로 얼룩지며 후폭풍을 맞았다. 이런 가운데 모든 규제를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정부의 정책기조에 걸맞게 외부의 투자 가능성을 아예 소외시켜서는 안된다는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어야 할 때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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