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문체부, '2013년 반부패경쟁력 평가' 1위

최종수정 2014.01.17 14:40 기사입력 2014.01.17 14:4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문화체육관광부가 17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41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 20개 중앙행정기관 그룹 중 1위를 차지, 반부패 경쟁력 ‘1등급(매우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반부패 경쟁력 평가는 청렴수준을 높이기 위한 기관의 자율적인 노력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문체부는 ‘10년, ’11년에 반부패 경쟁력이 미흡한 기관으로 평가받았었다.

이에 유진룡 장관은 취임 이후 외부강의 대가를 전액 사회시설에 기부하고 국내 항공 이용 시 일반석(이코노미석)을 이용하는 등 청렴의 자세를 솔선수범했다. 또한 실·국장 이상 공무원의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한국예술종합학교 공무원 수당 개선을 통한 학생 등록금 인하, 대중음악 공연장 대관서비스 개선, 체육단체 특별감사를 통한 부패·취약 분야 집중 개선 등 반부패 노력을 경주해왔다.

특히 문체부는 제도개선 권고과제 이행, 청렴교육 활성화, 반부패 수범사례 확산, 행동강령 위반방지 제도화, 공익신고 활성화 및 신고자 보호 등의 평가 항목에서 최고점(100점)을 받았다. 기타 공공기관 경영평가 시 반부패청렴 항목을 추가해 그 결과를 기관장 경영실적에 반영한 사례는 반부패 인프라 구축의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