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설 명절 앞두고 중기에 16조7000억 공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국무회의 통해 '설 민생 안정대책' 수립
28개 성수품·생필품은 매일 가격 조사하는 등 특별관리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설 명절을 앞두고 정부가 28개 성수품에 대해 매일 가격을 조사하는 등 물가 특별관리에 나선다. 설 전후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정책금융기관 등을 통해 16조7000억원을 새로 공급한다.
정부는 14일 국무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설 민생 안정대책'을 내놓았다. 물가관리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서민 지원, 교통·수송 대책 등의 내용을 담았다.

성수품 등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15개 농축수산물과 10개 생필품, 3개 개인서비스 등 총 28개 품목에 대해 15일부터 29일까지 특별점검을 진행한다. 15개 농축수산물은 16일부터 2주 동안 평상시 대비 1.6배 가량 공급을 늘린다. 또 2611곳에 직거래장터와 특판행사장을 개설해 성수품을 시중가보다 10~30% 싸게 판매할 예정이다.

성수기 동안 가격을 올리는 행위 등을 막기 위해 대형유통업체와 전통시장 등을 중심으로 오는 24일까지 가격표시제 이행실태 점검을 진행하고,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해서는 부처가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소비자단체와 함께 물가를 점검한다.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서는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정책금융공사 등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 신용보증기금 등을 통해서 16조7000억원의 자금을 공급한다. 또 하도급대급의 적기 지급을 유도하기 위해 전국 5개 권역별로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를 오는 29일까지 운영한다.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부가가치세와 관세 납부기한을 연장하고, 환급금을 명절 전에 지급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서민금융 지원을 위해서는 미소금융을 통해 긴급 운영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지역 신보를 통해 1조1000억원 규모의 신용보증을 지원한다. 임금 체불 예방과 체불 청산 지도 활동을 강화하고, 체불근로자에 대해서는 연 3%, 1000만원 한도로 생계비 저리 대부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는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설치해 설 연휴기간인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닷새동안 교통대책을 마련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농식품부 등과 함께 식품위생 점검·원산지 표시 위반 단속 등 먹거리 안전에 힘을 쏟기로 했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