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리 전면개각 단행…터키 정국혼란 심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가 자신에 대한 사임 요구를 일축하며 내각 각료 10명을 측근으로 교체했다.

에르도안 총리가 정면돌파를 선언함에 따라 터키 정국 혼란이 한층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5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에르도안 총리는 이날 밤 압둘라 귤 대통령과 회동하고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총리 1명과 장관 9명을 교체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뇌물 수수 등의 혐의로 아들이 체포된 에르도안 바이락타르 환경도시부 장관 등 3명은 사퇴를 발표한 바 있다. 바이락타르 장관은 에르도안 총리도 책임을 져야 한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자신의 아들이 연루된 비리 혐의의 조사 대상인 건설허가 대부분은 에르도안 총리의 지시로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최근 터키는 집권는 정의개발당(AKP) 내 권력 다툼으로 극심한 정국 혼란을 겪고 있다. 에르도안 총리 세력과 온건파 이슬람 세력이 정면 충돌하고 있는 것이다.
주식시장과 터키 리라화 가치도 급락하는 등 금융시장도 요동치고 있다.

이날 이스탄불 증권거래소의 BIST100 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4.2% 급락했다. 터키 중앙은행은 지난 23일 리라화 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 연말까지 30억달러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내달 30억달러를 추가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