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국 반정부 시위대 선거후보 등록 봉쇄하며 선거중단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 조기총선에 반대하는 태국의 반정부 시위대는 23일 내년 2월 선거 후부자 등록을 차단하는 등 태국 정부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였다.

24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방콕포스트 등에 따르면, 반정부 시위에 참가한 수천명의 시민들은 선거관리위원회가 후보등록을 받는 태국·중국 스타디움을 둘러쌌다.
시위대는 후보자들이 등록소에 들어가 등록을 하는 것을 막았다. 그 결과 최소 34개 정당이 후보를 등록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날 푸어 타이당의 잉락 친나왓 총리를 비롯한 단 9명만 등록하는 데 그쳤다.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은 다른 당 관계자들은 등록소에 올 수가 없었다면서 팩스로 등록서류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잉락 친나왓 총리는 친오빠인 탁신 전 총리를 비롯한 부패 정치범들을 일괄 사면하는 법안을 제출했다가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권은 물론, 전 국민의 저항을 받았다. 이에 친나왓 총리는 지난 9일 의회 회산과 총선실시를 발표했다.
친나왓 총리는 이 투표로 태국을 통치할 적임자가 누구인지 유권자들이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반정부 시위대는 친나왓의 퇴진과 투표 중단, 친나왓 가문의 태국 정치권에 대한 영향력 행사를 차단하기 위한 새로운 정부의 구성 등을 촉구하고 있다.

제 1야당인 민주당은 선거를 거부하고 시위를 주도하고 있으며 잉락 정부는 수십억 달러가 들어가는 쌀보조금 등을 통해 정부의 돈을 지방 유권자들의 표를 사는 데 쓰고 있다고 맹비난하고 있다.

앞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태국 의회 의원직을 사퇴하고 시위에 가담하고 있다.

지난 22일 시위에는 17만여명이 참가했으며 미국 연방수사국에 해당하는 태국 정부의 특별수사부를 향해 가두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