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티타임]"박원순표 시정에 대한 기대·신뢰도 높아졌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병춘 서울시 감사관, 국민권익위 조사 청렴도 전국 광역시·도 중 1위 이유 밝혀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청렴도 평가 결과가 급상승한 것은 시민들이 시정에 거는 기대와 신뢰도가 그만큼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부패가 발붙일 수 없도록 투명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국민권익위원회가 19일 발표한 2013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엔 '뜻밖의' 결과가 포함돼 있어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지난해 하위권에 머물렀던 서울시가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서울시는 한국 사회의 '깨끗한' 이미지를 대표하는 인물로 꼽히는 박원순 시장이 2011년 10월 취임했음에도 오히려 2012년 청렴도 평가에서 내외부 청렴도가 급격히 하락해 12위에 머무는 불명예를 겪었었는데, 1년 만에 다시 종합 1위에 복귀하는 '이변'을 기록한 것이다.
송병춘 서울시 감사관

송병춘 서울시 감사관

원본보기 아이콘
이처럼 시의 청렴도가 급상승한 배경에 대해 송병춘 시 감사관(사진)은 우선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신뢰ㆍ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박 시장 취임 후 한동안 공직사회에 대한 개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각종 부패ㆍ비리 적발이 늘어나 청렴도가 추락했지만, 2년 간의 세월이 흐르면서 공무원들도 이젠 어느 정도 청렴도 면에서 자리를 잡았고 이에 따라 시민들의 시정 신뢰ㆍ기대도가 높아졌다는 것이다.

그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평가는 상대평가이므로 사실 순위 때문에 일희일비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면서도 "서울시 공무원들이 부패행위를 방지하고 민원처리에서 책임성을 높이려고 노력한 점이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송 감사관은 하지만 내부 청렴도가 다소 낮게 나온 점은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외부청렴도 평가가 특히 높게 나왔는데 아쉬운 점은 내부 조직문화에 대한 직원들의 자체평가가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청렴의식 제고를 위해 관행타파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부패방지제도를 보다 정교하게 가다듬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감사관은 그러면서 공직 사회 출신이 아니면서 감사 업무를 하는 데에 따른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직업관료가 아닌 개방형 직위의 감사관으로서 조직 내부의 잘못된 관행을 깨뜨리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자체감사가 엄정하게 이루어지려면 개방형감사관을 영입하는 것만이 아니라, 감사조직의 독립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순환보직이 필요 없는 독립된 감사조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송 감사관은 70~80년대 두 번의 투옥을 경험한 노동운동가, 언론인, 변호사 등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으며,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 시절 감사관에 임명돼 사립학교 개혁 등에 힘쓴 인물로 알려져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